뉴욕증시, 고용보고서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다우 0.07%↑
뉴욕증시, 고용보고서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다우 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가 주 후반 발표되는 5월 고용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강보합 마감했다.   

2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5.07p(0.07%) 오른 3만4600.38로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6.08p(0.14%) 상승한 4208.12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86p(0.14%) 오른 1만3756.33으로 장을 마쳤다.

투자자들은 이날 발표된 베이지북과 주 후반 발표되는 고용 보고서 등을 주목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지역 12개 은행들의 경기 평가를 담은 '베이지북'에서 경제가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장했으며 제조업 부문의 공급 제약 등으로 비용 압박이 커지고, 물가는 이전보다 더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연준은 전국적인 경제 활동은 "보통의 속도로 확장했다"면서도 "이전보다 다소 더 빠른 속도로" 확장했다고 진단했다.

연준은 제조업체들이 자재 및 노동력 부족과 배달 지연 등으로 고객들에게 상품을 인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보고했으며 건설 부문에서도 공급망 차질로 비용이 오르고 판매가 일부 제한됐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연준은 물가와 관련해서는 전반적인 물가 압력이 "이전보다 약간 더 증가했다"라고 보고했으며, "공급망 차질로 인해 비용압박이 강화됐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강화되면서 제조업 부문을 포함해 경제는 더욱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4일 발표되는 고용 보고서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경우 연준의 조기 긴축 위험은 커질 전망이다.

6월 중순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도 이날 시장의 관심이 높아졌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테이퍼링에 대해 생각할 때가 곧 올지도 모른다고 언급해 긴축 우려를 높였다.

하커 총재는 연준이 연방 기금 금리를 오랫동안 낮은 상태로 유지할 계획이라면서도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국채 및 모기지 담보증권(MBS) 매입의 단계적 축소에 대해 생각할 시기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커 총재는 다만 채권 매입 프로그램의 축소를 갑작스럽게 단행해서는 안 된다며 양적완화는 경제가 회복되는 것에 따라 신중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제거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밈(Meme)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미국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이날 장중 126% 이상 오르며 두 차례 5분씩 거래가 중지됐다. 이날 주가는 95% 상승 마감했으며 이로써 AMC 주가는 올해 3000%가량 올랐다.

블랙베리 역시 미국 주식 토론방 레딧의 월스트리트베츠에서 회자하면서 전날 15%가량 오른 데 이어 이날 31% 상승 마감했다. 지난 1월 밈 주식 폭등 때 대장주였던 게임스톱의 주가는 13% 올랐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와 부동산 관련주가 1% 이상 올랐고, 자재와 임의소비재 관련주는 0.4~0.9%가량 하락했다. 기술주는 0.6%가량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주 후반 발표되는 5월 고용 보고서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로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0.42p(2.35%) 하락한 17.48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