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인, 금융자산 아냐···가계부채, 모든 수단 강구"
고승범 "코인, 금융자산 아냐···가계부채, 모든 수단 강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가상화폐(가상자산)를 금융자산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 후보자는 2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서에서 가상자산을 자산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고 후보자는 "가상자산의 성격, 화폐로서의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국제 사회도 아직까지 명확한 개념 정립은 되지 않은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G20·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와 상당수 전문가는 가상자산은 금융자산으로 보기 어렵고, 화폐로서도 기능하기 곤란하다고 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금융위원장 취임 이후 최우선 과제로는 가계부채 관리를 꼽았다. 가계대출 증가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규제 도입도 시사했다.

그는 "기존에 발표된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대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필요시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추가 대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과도한 신용 증가는 버블의 생성과 붕괴로 이어지고, 이는 금융의 건전성 및 자금중개기능 악화를 초래해 실물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어 가계부채발 거시경제 위험을 해소하는 게 현시점에서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고 후보자는 또 장남의 인턴 경력 논란에 대해 "각 회사에 인턴 등으로 지원해 회사별 정해진 절차에 따라 채용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고 후보자의 장남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인턴 경력을 쌓은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한국투자증권이 고 후보자의 매제가 회장으로 있는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자회사여서다. 이른바 '고모부 찬스'를 통해 인턴 경력을 쌓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과거 위장전입 이력에 대해서는 "2002년도 자녀의 원활한 초등학교 배정을 위해 잠시 배우자와 자녀의 주소지를 친척집으로 이전한 사실이 있다"며 "이유와 상황을 막론하고 국민 눈높이에서는 사려 깊지 못한 부분으로 비춰질 수도 있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