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로나대출 재연장···누적된 부채 해결에 초점"
고승범 "코로나대출 재연장···누적된 부채 해결에 초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은행장 간담회서 코로나대출 연장방안 논의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시장 합동 점검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시장 상황 등을 점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시장 합동 점검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시장 상황 등을 점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재연장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단, 자영업자의 경영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췄던 과거 지원 방식에서 누적된 자영업부채 문제 해결에 무게를 이동해 세부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정부는 현재 자영업자들이 당면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여·야 합의에 따른 국회 의견을 존중해 금융권과 협의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애초 다음달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재연장이 확정됐다. 고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세부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세부 지원방안은 누적된 부채 해소에 초점을 두고 마련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자 만이라도 상환하도록 해 한계차주를 미리 가려내고, 향후 코로나19 지원 조치 종료에 따른 충격에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 위원장도 "지금까지는 자영업 경영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누적된 자영업 부채 문제 해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금융당국은 자영업자 차주의 부실화 가능성 등에 대해 면밀한 미시분석을 실시하고 있다"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자영업자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금융권과 논의하며 마련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따른 금융권 대응방안 등도 논의한다.

고 위원장은 "정부는 범정부 일일 점검체계를 운영하는 한편, 금융위·금감원 및 유관기관과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점검·대응해 나가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수출입 기업의 피해범위·자금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시 긴급 금융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해 관련 기업에 대한 필요자금을 적극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은행권에는 "우리 금융회사도 대(對)러시아 익스포저(위험노출)는 크지 않지만 위기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외화유동성 관리 등 사전적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과 국민들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고 위원장은 또 "오늘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 배제 등 금융제재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며 "금융제재가 실효성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은행권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대비해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도 했다. 고 위원장은 "이러한 시점에 은행의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튼튼한 은행은 위기상황에서 안전판 역할을 담당하지만 은행이 부실해지면 금융시장을 넘어 실물경제까지 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은행권은 스스로가 우리경제의 안전판이라는 인식을 갖고 최근 점증되고 있는 불확실성 요인에 대해 세심하게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달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