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플러스에셋, 지난해 순익 154억원···전년 比 29.3%↓
에이플러스에셋, 지난해 순익 154억원···전년 比 29.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이익 감소···"1200%룰 시행·오미크론 영향"
(사진=에이플러스에셋)
(사진=에이플러스에셋)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법인보험대리점(GA) 1호 상장사인 에이플러스에셋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580억원, 영업이익 57억원, 순이익 154억원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초년도 모집수수료 상한 규제인 1200%룰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업환경 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9.5%와 75.0%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29.3%가 줄었다. 

수입수수료를 보험계약 1차년과 2차년에 나눠 받게 되는 1200%룰 시행 첫해라는 점, 2년여 동안 지속돼온 팬데믹 여파로 대면 영업이 큰 제약을 받았다는 점, 중소상공인 등 주요 고객층의 보험가입 심리가 냉각됐다는 점 등이 실적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해는 지난해 발생한 신계약 실적의 수입수수료 이연이 본격화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실적이 개선될 수 있다는 평가다. A+리얼티, A+라이프 등 계열회사들이 디지털 헬스케어부터 라이프케어 서비스, 디지털 부동산 사업(프롭테크) 및 부동산 투자개발 등까지 고유 사업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한편 에이플러스에셋은 기존 직영(기업형) 채널에 더해 독립채산제(지사형) 채널을 본격 구축해 영업조직 규모의 경제를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재 4500명대 설계사 인력은 5년 이내 1만5000명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영업채널 다변화를 진행 중에 있다.

독립채산제 채널은 그동안 본사의 관리 통제력이 약하고 영업 노하우 공유 등이 어려운 점들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지만, 에이플러스에셋은 지난 14년간의 GA 운영 노하우, 위험관리 및 내부통제 역량, 그리고 양질의 IT 인프라 등을 통해 효율성 증대와 외형 성장을 모두 이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플러스에셋 관계자는 "지난해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 비록 큰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안정적인 매출을 시현했으며, 시장지배력 강화와 수익 다각화를 위한 투자도 함께 이뤄졌다"며 "올해는 수입수수료 이연효과와 경제활동 정상화가 기대되는 만큼 영업수지 개선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