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두라스 경제특구, 비트코인 법정통화로 채택
온두라스 경제특구, 비트코인 법정통화로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사진=연합뉴스)
비트코인.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중미 온두라스 경제특구 중 한 곳이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를 법정통화로 채택했다.

8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온두라스 로아탄섬에 위치한 '프로스페라 경제특구'는 현지시간 7일 성명을 내고 "관할구역 내에서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가 법정 통화로 쓰일 수있다"면서 "프로스페라의 유연한 규제 프레임은 가상자산 혁신과 거주와 기업, 정부가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프로스페라는 이와 함께 관할구역 내에서 지방 정부나 국제 기업들이 비트코인 채권을 발행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프로스페라 경제특구는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20년 카리브 해 관광지인 로아탄섬 일부 지역에 지정됐다. 행정과 재정, 예산 부분에서 자치권을 가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9월 온두라스 이웃 국가인 엘살바도르가 전 세계에서 최초로 비트코인에 법정통화 지위를 부여한 바 있다. 엘살바도르는 10억 달러 규모로 세계 첫 비트코인 채권 발행을 추진했으나 이를 연기하기로 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상자산 시장의 가격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다만, 프로스페라 경제특구의 이 같은 결정에도 온두라스의 경우 중앙정부 차원에서 곧바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앞서 소셜미디어에서는 올해 초 취임한 시오마라 카스트로 온두라스 대통령이 엘살바도르와 비슷한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을 발표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았다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그러나 온두라스 중앙은행은 이날 "가상자산으로 이뤄지는 모든 거래의 책임과 위험은 거래 당사자가 진다"며 암호화폐 거래를 보증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온두라스 중앙은행은 또 "온두라스에서 당분간 비트코인은 규제되지 않는다"면서도 "온두라스 중앙은행은 온두라스에서 유일한 법정화폐 발행처이며 렘피라(lempira)는 유일한 법정화폐"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