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강방천 에셋플러스운용 전 회장 '직무정지' 중징계
금감원, 강방천 에셋플러스운용 전 회장 '직무정지' 중징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전 회장. (사진=에셋플러스자산운용)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전 회장. (사진=에셋플러스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치투자 1세대 펀드매니저' 강방천 전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의 차명 투자 의혹을 심의해 '직무정지' 해당하는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일 열린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강 전 회장에게 직무 정지와 과태로 부과 등을 결정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에셋플러스운용에 대한 정기검사에서 강 전 회장의 자기 매매 정황을 포착했다. 지난 1일 첫 제재심을 열었다. 첫 제재심에서 금감원 검사 담당 부서와 강 전 회장 측의 진술을 들은 후 전날 열린 2차 제재심에서 결정을 내렸다. 

임원에 대한 징계는 △주의 △주의적 경고 △문책경고 △직무정지 △해임 권고 등으로 나뉜다. 직무정지의 경우 향후 4년간 금융권 임원 취업이 제한되는 중징계에 해당된다. 

자본시장법상 임원에 대한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는 금융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된다. 이번 금감원의 결정은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위 정례회의를 거쳐 확정된다.

강 전 회장은 본인이 대주주로 있는 공유오피스 운영업체 ‘원더플러스’에 개인 자금을 대여해준 뒤 법인 명의로 자산운용을 해 자기매매를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금감원은 이를 차명투자로 판단했다. 자기 명의 계좌가 아닌 법인 명의 계좌를 이용해 투자를 했다는 것이다. 자본시장법상 금융투자업 임직원은 자기 명의로 매매하고 하나의 회사를 선택해 하나의 계좌로 매매해야 한다. 

강 전 회장은 IMF(국제통화기금) 외환 위기 때 1억원으로 156억원을 번 주식의 대가로 평가돼 왔다. 

1999년 에셋플러스투자자문을 설립한 뒤 거액 개인자산 고객과 국민연금을 포함한 국내의 주요 연기금 자산을 운용했다. 

2008년에는 소수펀드 원칙, 일등기업 투자원칙, 소통판매 원칙을 표방하며 업계 최초로 펀드를 직접 판매하는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을 출범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