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억 'K-바이오·백신 펀드' 운용사에 미래에셋·유안타 선정
5천억 'K-바이오·백신 펀드' 운용사에 미래에셋·유안타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각 사)
미래에셋증권과 유안타증권.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5000억원 규모 ‘K-바이오·백신 펀드’의 운용사로 미래에셋벤처투자(미래에셋캐피탈과 공동운용)와 유안타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됐다.

K-바이오·백신 펀드는 우리나라에서 세계적 수준의 혁신 신약 개발 성공 사례를 만들고,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복지부와 국책은행이 초기 자금을 출자해 조성하는 펀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벤처투자는 이 펀드의 운용사로 미래에셋벤처투자,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 두 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벤처투자는 이 펀드의 관리기관이다.

K-바이오·백신 펀드는 복지부가 올해 예산 500억원과 기존 펀드 회수금 500억원을,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IBK기업은행 등 3개 국책은행이 총 1000억원을 출자했다.

이에 더해 미래에셋벤처투자와 유안타인베스트먼트가 각각 250억원과 200억원을 출자한다. 이어 민간 투자자 모집을 통해 펀드를 조성하게 된다.

2개 운용사는 각각 2500억원씩 조성해 운용할 예정이다. 전체 조성 금액의 60% 이상을 신약·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추진 기업에, 15% 이상을 백신 분야 기업에 투자한다.

이번 운용사 선정은 한국벤처투자의 공모 절차를 걸쳐 이뤄졌다. 8월 공모 기간 이들 2개사가 신청했고, 서면 심사와 준법성 심사, 현장실사와 출자심의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들은 공동 출자 기관인 3개 국책은행의 최종 승인을 거친뒤 본격적인 펀드 결성을 추진한다.

김현준 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이 펀드를 통해 유망한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가진 제약사가 적기에 투자를 받아 신약 개발을 완수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향후 (펀드 규모를) 1조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