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상태 신한證 사장 "올해 재도약 시기···고객 중심 최우선 가치로"
[신년사] 김상태 신한證 사장 "올해 재도약 시기···고객 중심 최우선 가치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테일·WM·퇴직연금사업그룹 통합···전문성 기반 프로 IB 거듭"  
"소통 협력 강화해야···LG엔솔 IPO 성공 때처럼 '원팀'으로 협력"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사진=신한투자증권)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사진=신한투자증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은 2일 "간절한 마음으로 고객을 위한 혁신에 박차를 가해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지금까지가 고객 신뢰와 회사 이미지 쇄신을 통해 우리의 기초체력을 높이는 리커버리(회복)의 시간이었다면 올해는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응축된 에너지를 폭발시켜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고 시장지위를 높일 수 있는 리바운드(재도약)의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객 중심으로 자산관리사업(Wealth Management Business)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느냐에 신한투자증권의 미래가 달려있다"면서 "'고객 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WM Business 체질을 완벽하게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고객에게는 고객의 소중한 자산이 세심하게 관리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모델포트폴리오 중심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한편, 연금 및 노후설계, 세무, 가업승계, 부동산 등 고객이 원하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법인고객에게는 법인생태계 구축을 통해 법인의 임직원에 대한 자산관리뿐만 아니라, 법인 여유자금 운용을 위한 차별화된 금융상품 공급, 오너와 최고경영자(CEO)급 대상 고액자산가(HNW) 서비스, 법인 생애주기 별 금융솔루션 제공 등 PIB(Private Investment Banking)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김 사장은 주문했다. 

그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소매금융(리테일), 자산관리(WM), 퇴직연금사업그룹을 통합해 소속직원만 1000명이 넘는 '개인고객그룹'으로 확대·개편했다"며 "'고객중심' 관점에서 은행과의 시너지 제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현장과의 소통 및 컨센서스 형성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조직을 재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문성 기반의 질적성장을 통해 '프로 투자은행(IB)'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점도 천명했다. 김 사장은 "거래대금과 시황에 따른 천수답식 사업구조를 벗어나서 우리가 자본시장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IB가 더욱 강해져야 한다"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질적성장'을 통해 시장지위 상승이라는 '양적성장'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성원 모두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본시장 최고의 프로가 돼야 하는데, 프로로 거듭다는 것이 진정한 고객중심의 실천이며, 고객에게 인정받은 프로만이 자본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소통과 협력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긴밀한 소통과 강력한 협업이 필수"라며 "영업점과 본사, 영업부서와 관리부서, 시니어와 주니어 등 개인과 개인, 조직과 조직 간에 화학적 시너지가 폭발하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이미 LG에너지솔루션 기업공개(IPO)의 성공 경험을 통해서 '원팀'으로 뭉쳤을 때 얼마나 큰 저력을 발휘하는지 느꼈다"면서 "올해 제1전략방향인 '법인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고객 접점에 있는 채널, 법인, IB뿐만 아니라 IPS, 리서치, ICT 등 유관부문이 원팀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