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참여···각 사별 컨소시엄 구성
통신 3사,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참여···각 사별 컨소시엄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협약식에서 최승욱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이 사업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국내이동통신 3사가 2025년 국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K-UAM 그랜드 챌린지'에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한다고 22일 밝혔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과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우선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과 함께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을 구성해 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기체 운항 분야는 SK텔레콤이, UAM 전용 이착륙장을 말하는 버티포트 분야는 한국공항공사가,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이 주도적으로 맡아 실증에 참여한다.

특히 SK텔레콤은 오는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3)에서 예약에서부터 기체 탑승에 이르는 UAM 서비스 가상 체험을 제공하고 운항 관리 시스템과 UAM 특화 상공 통신망 등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KT는 현대자동차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이들 3사는 내년 상반기 실증 비행에 성공한다는 목표로, 각 사가 보유한 시스템 안전성 검증과 UAM 서비스 통합 운용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교통수단의 정보를 통합해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에 기반해 육상 교통수단과 UAM 연계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UAM 퓨처팀'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각각의 회사는 교통관리, 운항, 버티포트, 항공기 분야를 맡는다.

UAM 퓨처팀은 내년 7월부터 9월까지 기체 안전성, 통합 운용성, 소음 측정 등 1단계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통신 기반의 교통관리 플랫폼 'UATM(UAM Traffic Management)'을 개발 중으로 조종사와 관제사가 실시간으로 교신하며 돌발 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