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SK하이닉스, 해외 반도체 소부장 기업에 1000억 투자
SK스퀘어-SK하이닉스, 해외 반도체 소부장 기업에 1000억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반도체 생산 현장 관련 이미지.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SK스퀘어와 SK하이닉스가 손잡고 국내 주요 금융사들과 함께 일본, 미국 등 해외 유망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4일 밝혔다.

이날 SK스퀘어는 효율적인 해외 반도체 투자를 위해 투자법인 TGC 스퀘어를 설립했다. SK하이닉스, 신한금융그룹, LIG넥스원 등이 공동 출자에 참여한다. 투자법인은 이번 1000억원을 시작으로 추가 참여를 원하는 기업을 위해 공동출자 기회를 열어 둔다는 방침이다.

현재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은 각국의 경쟁적인 자국 중심 생태계 조성 드라이브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다. 이에 반도체 밸류체인(Value-Chain)을 강화하기 위해선 반도체 설계, 생산, 패키징 공정별로 기술적 우위를 가진 소부장 기업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우선 TGC 스퀘어 법인은 반도체 기업의 전문가가 기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반도체 자문위원회를 운영함으로써 전문적인 투자심의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최우성 현 SK스퀘어 반도체 투자담당 겸 SK텔레콤 재팬 대표가 투자법인의 CEO(최고경영자)를 맡는다. 또한 조희준 전 BNP파리바 일본법인 영업담당을 CIO(최고투자책임자)로, 미야모토 야스테루 전 크레디트스위스 부사장을 전문심사역으로 각각 영입했다.

또 SK ICT 관계사들이 운영 중인 해외투자 거점들을 적극 활용해 딜소싱-기술검증 단계서부터 기술력이 우수한 해외 기업을 조기 발굴하고 공동 투자를 검토하는 등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첫 투자 대상은 반도체 소부장 강자 일본의 하이엔드 기술 기업으로 정해졌다. SK스퀘어와 SK하이닉스는 첫 투자 기업으로 일본 반도체 강소기업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조성된 투자금의 약 60%를 일본 소부장 기업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SK스퀘어와 SK하이닉스는 일본 반도체 투자 네트워크를 가동하며 반도체 검사장비 개발사 A사, 친환경 반도체 부품 제조사 B사, AI 반도체 개발사 C사, 차세대 반도체 소재 개발사 D사 등 잠재적 투자 대상 기업을 중심으로 기술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 CEO는 "글로벌 반도체 인사이트를 가진 SK 주요 관계사와 국내 대표 금융사 등이 해외 공동투자를 통해 국내외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를 확장하는 유의미한 프로젝트"라며 "글로벌 유수의 소부장 기업과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미래 반도체 기술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