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김빠진 정무위···'금융그룹 CEO' 증인 채택 불발, 현대카드는 포함
[국감] 김빠진 정무위···'금융그룹 CEO' 증인 채택 불발, 현대카드는 포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전체회의서 증인·참고인 참석자 명단 30명 확정
횡령 등 각종사고 빈발···은행장 등 줄소환 예상 '무색'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황국현 새마을금고 이사 포함
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이달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서 5대금융 등 주요 금융그룹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제외됐다.

횡령, 계좌 불법개설, 부당이익, 그리고 주가조작 및 특혜 환매 의혹 등 각종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터라 국감을 앞두고 해당 금융그룹의 은행장, 사장, 회장 등에 대한 줄소환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었지만 대부분 무산됐다.

4일 정치·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정무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참고인 채택 안건에 합의했다. 현재까지 의결된 국감 참석 명단은 증인 19명, 참고인 11명 등 총 30명이다.

금융위 국감 일반 증인으로는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이사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 △황국현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이사 등이 확정됐다.

김덕환 대표와 마크 리 대표는 애플페이 도입에 따른 소비자 비용부담과 관련한 질의를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황국현 이사는 횡령, 건전성 등 새마을금고와 관련한 내부통제 이슈 전반에 대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홍원식 대표는 금융상품 끼워팔기 등 소비자 보호 이슈와 관련해 증인 명단에 올랐다.

하지만 횡령 등 각종 금융사고의 내부통제 미흡 등에 대한 책임을 추궁받아야할 주요 금융그룹 회장들과 은행장들은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다.

올해 금융사고가 발생한 곳은 △BNK경남은행 2988억원대 횡령 △KB국민은행 미공개 내부정보를 활용한 127억원 부당이득 △DGB대구은행 1000여개 고객계좌 불법 개설 △우리은행 9000만원 횡령 등이다.

애초 금융그룹 회장들은 국감기간 모로코에서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출국 일정이 잡혀 있었던 만큼 증인 채택 여부와 상관 없이 참석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 바 있다.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 재조사 과정에서 국회의원 환매 특혜와 관련이 있다는 의심을 받았던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도 증인으로 논의됐으나 결국 채택되지 않았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환매중단 사모펀드에 대한 추가 검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다선 국회의원이 미래에셋증권으로부터 특혜성 환매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해당 국회의원이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확인되면서 김 의원과 이복현 금감원장이 충돌하기도 했다.

이 밖에 지난 4월 말 터진 '라덕연 주가조작 사태'와 관련해 거론된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과 황현순 키움증권 사장도 최종 증인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정무위는 향후 증인이 더 필요한 경우 추가 회의를 열고 의결하기로 했다.

정무위는 오는 11일 금융위원회 국감을 시작으로 △17일 금융감독원 △24일 기업은행·산업은행·주택금융공사·예금보험공사 등 금융 유관기관 △27일 금융위·금감원 종합감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