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자본시장 선진화, 불법공매도 근절 등 자정노력 중요"
김소영 "자본시장 선진화, 불법공매도 근절 등 자정노력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협회, 한국거래소, 한국상장사협의회 등 참석 '라운드테이블'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이 "제도개선에도 불구하고 자본시장이 투자자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자본시장의 선진화는 요원할 수 밖에 없다"며 "불법공매도 등 불공정거래와 불건전 영업행위 근절을 위한 업계 스스로의 내부통제 강화 등 자정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투협과 한국거래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증권사·자산운용사 10개사 등이 참석한 '금융투자업계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날 라운드테이블은 고질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당국의 제도개선과 관련한 소통을 추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오는 11월부터는 다수 시장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도 개최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날 회의에서 그동안의 자본시장 제도개선 추진 현황을 외국인 투자자 접근성 제고, 일반주주 보호 강화, 자본시장 역할 강화 등 3개 축으로 설명했다.

이어 주식시장 경쟁력 강화 방안, 신종증권·토큰증권(STO) 관련 제도개선 방안, 공정거래 기반 강화를 위한 전환사태(CB)·자사주 제도개선 방안 등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는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 폐지, 내부자 거래 사전공시 제도 등에 대해 시장의 분위기가 우호적"이라고 평가하며 "보다 적극적인 해외 IR, 정부·금융회사·상장사 등의 주요 공시·통계 영문 제공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거래소는 "우리 주식시장 매력도 제고를 위해 일본 거래소 사례 등을 토대로 상장단계 별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한국상장사협의회는 "올해 3월 기준 전체 상장사의 약 26%가 내년부터 개선된 '선(先) 배당금 확정 후(後) 배당주주 확정'이라는 배당절차를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보다 많은 상장사들이 배당절차를 개선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자본시장의 역량 강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증권사의 유동성·건전성 리스크 관리제도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