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창용 "물가 둔화세 전망···이·팔 사태로 불확실성 높아"
[국감] 이창용 "물가 둔화세 전망···이·팔 사태로 불확실성 높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은 국정감사 실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물가상승률에 대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로 인한 국제유가와 환율 등의 변동성 확대로, 향후 물가경로에 불확실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23일 이 총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물가목표수준(2%)을 상당폭 상회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경기의 경우 소비회복세가 다소 약한 모습이지만, 수출 부진이 완화되면서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내년에도 완만한 개선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금융안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국내 금융시스템이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나, 가계와 기업 부문의 부채 증가로 인한 금융불균형 확대 위험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상당기간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적 정책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한은은 높아진 금리 환경하에서 취약부문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코로나19 피해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대출 금리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며 "경기부진 및 경기민감 업종을 영위하는 지방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출 제도 개편에 대해서도 발언했다. 이 총재는 "디지털 뱅킹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예금취급기관의 유동성 안전판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한국은행의 대출제도를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은행에 대한 상시대출제도인 자금조정대출의 적용금리를 하향 조정하고 적격담보 범위를 회사채까지 확대하는 등 접근성을 제고했다"며 "향후 예금취급기관의 대출채권을 적격담보 범위에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높아진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단기금융시장 및 채권시장 불안에 대응해 RP매입 등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 시행했다"며 "지난 7월 새마을금고 예금인출 사태시에는 단기자금시장 유동성을 탄력적으로 관리하는 등 신속히 대처했다"고 전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에 대비한 기술적·제도적 연구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10월에는 금융위, 금감원, 은행권 등과 협력, 다양한 CBDC 활용사례를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계획을 수립·공표해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본부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지역본부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조사연구를 통해 지역경제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관할 지자체, 학계 등과 원활하게 소통하면서 실효성 있는 지역경제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영인사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에 대해서도 말했다. 이 총재는 "금년 중 직원의 전문성 향상과 성장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가 경로를 도입하고 성과평가제도를 개편했다"며 "앞으로도 조직과 구성원의 동반 성장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