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선임사외이사제 도입···사내의사와 균형·견제 역할 기대
삼성, 선임사외이사제 도입···사내의사와 균형·견제 역할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삼성SDS 우선 도입···삼성 주요 계열사 확대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삼성SDI와 삼성SDS가 26일 이사회를 열고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삼성 계열사에도 선임사외이사 도입 제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대표이사 또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뽑아 적절한 균형과 견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양사의 도입에 따라 현재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지 않은 삼성 계열사들도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카드, 삼성자산운용, 삼성물산 등은 제도 도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삼성에 따르면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대표이사 또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더라도 이사회가 견제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선임 사외이사는 '사외이사회'를 소집하고 회의를 주재할 권한이 있으며 경영진에게 주요 현안 관련 보고를 요구할 수도 있다. 또 이사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며 이사회 의장 및경영진과 사외이사 간 소통이 원활하도록 중재자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삼성은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 것에 대해 거버넌스 체제를 재편해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고 사회와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현재 국내 상법상 비(非)금융권 기업에는 의무화돼있지 않지만, 삼성은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자 선제적으로 제도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은 기존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 선임에 더해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추가로 도입해 '이사회 중심 책임경영' 정착 및 거버넌스 체제 재편을 위한 2가지 '표준 모델'을 주요 계열사에 접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