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에 여야 한목소리···"통신·제조사, 소비자 선택권 늘려야"
[국감]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에 여야 한목소리···"통신·제조사, 소비자 선택권 늘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40만원 대 중저가 폰 출시할 것···SKT "요금제 대안·5G 품질 강화 검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여야 다수 의원들이 2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스마트폰 단말기 가격 상승에 따른 가계통신비 부담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이날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폰플레이션'(스마트폰+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를 언급하며 참고인으로 출석한 제조사와 통신사를 압박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통신비 부담이 크다고 할 때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게 단말기 가격"이라며 다양한 가격대의 휴대전화 출시를 주문했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은 "통신비가 4년 전보다 7% 오르는 동안 통신 3사 영업이익이 48% 급증했다"며 "과도한 영업이익이 물가 상승을 유도하면서 서민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비판했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고폰을 반납하면 새 스마트폰 가격 일부를 깎아주는 보상 프로그램 혜택이 미국보다 적다. 갤럭시 폴드4를 반납하고 폴드5를 구입하면 한국에서 보상금이 106만원이지만, 미국에서는 163만원"이라며 국내 소비자에 대한 역차별을 우려했다.

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단말기 제조 원가와 데이터 원가 등의 공개 필요성을 제기했다.

장제원 과방위원장은 참고인으로 출석한 삼성전자와 SK텔레콤 임원들에게 "성의를 다해 답변하지 않으면 국민 통신 요금 안정을 위한 청문회를 하고, 각 사 CEO(최고경영자)를 증인 채택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에 강봉구 삼성전자 부사장은 "한국에서 11개 중저가 모델이 출시됐고 가격은 29만∼79만원대"라며 "12월 전까지 KT와 40만원대 중저가폰을 출시할 계획이 있다"고 소개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은 "그동안 삼성전자와 꾸준히 협의했는데 올해 들어 특히 중저가 단말기 출시가 저조한 상황"이라며 "올해 내로 30만∼80만원의 중저가 단말기가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곧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형 SKT 부사장은 "45종의 요금제를 출시했는데 국민 편익의 관점에서 더 노력해서 국민의 선택권을 넓히겠다"며 "5G 품질도 빠른 속도로 보완해 국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