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테크놀로지벤처스, 운용 펀드 규모 1조원으로 확대···"스타트업 적극 발굴"
LG테크놀로지벤처스, 운용 펀드 규모 1조원으로 확대···"스타트업 적극 발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트윈타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LG트윈타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LG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LG테크놀로지벤처스의 운용 펀드 규모를 1조원으로 확대하면서 미래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올해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4개 계열사가 후속 펀드 조성을 위한 출자를 결정해 1조원이 넘는 펀드를 운용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LG는 지난 2018년 글로벌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 등 LG 주요 회사 7곳이 약 6000억원을 출자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설립했다.

구광모 ㈜LG 대표는 취임 후 이듬해인 2019년,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방문해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미래 준비에 힘써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5년간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펀드 등 64곳에 4000억원 이상 투자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미래 기술 확보에 집중해 왔다. 특히, AI, 바이오, 배터리, 모빌리티 등 분야에 투자한 비중이 누적 투자 금액의 절반에 이른다.

대표적인 사례가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올인원 솔루션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거나이즈(Allganize)',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연구진들이 창업한 기업 '앤스로픽(Anthropic)' 등이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유망 스타트업에 추가 투자도 단행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메타버스, VR/AR, 게임 등 가상 환경에서 사용되는 가상 캐릭터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업 '인월드AI(Inworld AI)'에 올해 추가 투자를 진행했다. 

LG유플러스는 인월드AI의 AI 기술을 활용해 올해 상반기 어린이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키즈토피아'의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 리튬이온 배터리 관리 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엘리먼트에너지(Element Energy)'에 3차례, 자율주행 대중교통·공공 셔틀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메이모빌리티(May Mobility)'에 3차례 투자했다.

이 외에도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탈 프라이머사제 파트너스(Primer Sazze Partners)와 노스존(Northzone Ventures), USVP(U.S. Venture Partners), 시에라(Sierra Venture Partners), SBVA(Soft Bank Ventures Asia) 등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

김동수 LG테크놀로지벤처스 대표는 "LG 계열사들의 전략적 방향성에 맞춰 미래역량을 강화하는데 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들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