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의료용 마이크로로봇 인체 내 정밀 제어
한국연구재단, 의료용 마이크로로봇 인체 내 정밀 제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전자기 구동 시스템의 자성 마이크로로봇 제어 방법을 표현한 핵심 개념 도표(위)와 관심 영역 내에서 마이크로로봇을 목표 지역으로 제어하기 위해 전자기 구동 시스템의 코일 전류 제어 방식에 대해 강화 학습 에이전트의 학습(아래) (사진=한국연구재단)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최홍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교수 연구팀이 강화 학습 기반의 인공신경망을 활용해 자성 마이크로로봇의 3차원 위치를 자동 정밀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외부 전자기 구동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자기장과 자기력으로 무선 제어되는 자성 마이크로로봇은 인체 내에 치료 인자를 전달하는 정밀 표적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혈관·종양 등과 같은 인체 내 동적 환경에서 마이크로로봇을 목표 위치까지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복잡한 모델링이나 수학적 계산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복잡한 수학적·물리적 모델링 없이도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범용적 방법으로 강화 학습 기반 인공신경망을 개발했다. 이 인공신경망은 전자기 구동 시스템에 전류를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마이크로로봇을 구동, 3차원 정밀 위치 제어법을 스스로 터득했다. 학습된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결과, 마이크로로봇이 기존 제어 방식보다 50%가량 빠른 속도로 목표 위치에 도달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또 약 40% 더 적은 위치 오차를 보였다.

최홍수 교수는 "적은 시간과 자원으로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로봇과 전자기 구동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구동 체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