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의 개선 권고에···보험사,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줄줄이 인하
당국의 개선 권고에···보험사,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줄줄이 인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생명, 1.99→1.50%로 낮춰···삼성·교보생명 등도 인하 계획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주요 보험사들이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를 줄줄이 인하하기로 했다.

한화생명은 오는 17일부터 금리확정형 보험계약대출에 적용되는 가산금리를 인하한다고 15일 밝혔다. 가산금리는 기존 1.99%에서 1.50%로 0.49%포인트(p) 인하되며, 기존 대출 보유고객 약 40만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신규 고객도 인하된 금리가 적용된다.

이는 최근 발표된 금융감독원의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산정체계 점검 결과에 따른 것이다.

앞서 금감원은 전 보험사를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 보험계약대출과 관련 없는 시장금리 변동 기회비용 반영, 대출업무와 관련이 적은 비용 배분, 금리산정방식 불합리 등 문제점을 지적, 이를 개선하라고 지도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감독당국의 개선 권고에 따라 보험계약대출에 적용되는 금리의 산정체계를 합리화한 결과"라며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돼 있던 금리확정형 보험계약대출의 가산금리를 금리연동형 보험계약대출의 가산금리(1.5%)와 동일한 수준으로 산출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대형 보험사들도 조만간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인하 흐름에 동참할 전망이다.

삼성생명은 지난 2020년 5월 금리확정형 계약대출 가산금리를 2.3%에서 0.50%p 인하했으며, 올해 2월 1일부터 기존 1.80%에서 1.50%로 추가 인하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역시 다음 달 중 금리확정형 계약대출에 대해 가산금리를 기존 1.99%에서 1.50%로 0.49%p 인하할 계획이다. 다른 생보사와 손보사들 역시 가산금리 인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