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하도급대금 연동제 조기 안착 적극 노력할 것"
공정위 "하도급대금 연동제 조기 안착 적극 노력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정 공정위원장, 경제 6단체와 릴레이 신년간담회 진행
한기정 공정개래위원회 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한기정 공정개래위원회 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15일과 17일, 18일 3일에 걸쳐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영자총연합회 등 경제 6단체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각 단체 회장 등과 ‘신년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 위원장의 신년 현장소통 릴레이 중 첫 행보로 다양한 기업들을 대변하는 주요 경제단체 대표들과 신년 인사를 겸하여 업계가 당면한 최근 경제상황, 공정위 주요 현안에 대한 업계 의견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지난해 10월 시행된 '하도급대금 연동제'의 경우 중소기업 경영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업계 의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연동제가 조기에 현장 안착될 수 있도록 탈법행위 엄중 감시, 연동지원본부 적극 운영 등의 노력을 각별히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난해 6월 공정거래법 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과 관련해 경제단체가 제도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에 앞장설 계획이며 공정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현재 "개정법 시행을 앞두고 시행령과 하위 규정을 통해 인센티브를 재설계하는 등 내실 있는 제도 운영에 필요한 작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장 의견도 적극 청취하고 있다"며 "CP가 보다 활성화 되도록 경제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또 '대기업집단 정책'의 경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 위원장은 "공정위는 기업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면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대기업집단 정책을 합리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현장소통을 하면서 제도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지난해 12월 국무회의 보고를 통해 발표한 '(가칭)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 추진과 관련해 한 위원장은 법 제정의 취지와 내용, 필요성, 일부에서 제기되는 오해 등에 대한 공정위 입장 등을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기업들이 법 제정의 취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단체들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소통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한 위원장과 경제 6단체장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 논의, 경제형벌 완화 필요성 등 이슈에 대해서도 상호 관심과 의견을 나누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