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그룹 "한은, 긴축 재정에도 통화정책 완화 여력 있어"
SC그룹 "한은, 긴축 재정에도 통화정책 완화 여력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 행사 개최
(사진=SC제일은행)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4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에서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 SC그룹 글로벌 리서치 헤드가 글로벌 경제의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SC제일은행)

[서울파이낸스 정지수 기자] SC제일은행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거시 경제를 전망하고 논의하는 '2024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Global Research Briefing, GRB)' 행사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기업 및 금융기관, 해외 글로벌 기업의 한국 현지법인 등 주요 관계자 170여명이 참석했다. 참여 고객들은 올해 글로벌 경제 이슈들에 대한 각종 리스크 요인과 변수 속에서 안정적으로 위기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다.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 SC그룹 글로벌 리서치 헤드와 딩 슈앙(Ding Shuang) SC그룹 범중화권·동북아시아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글로벌 거시 투자전략과 중국 경제 전망을 각각 발표했다. 

에릭 로버트슨은 "2024년은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이 수십 년 만에 가장 공격적인 통화완화 정책을 펼 것으로 예상된다"며 "선진국 경제는 연평균 성장률이 1%대로 둔화되나 아시아의 성장률은 4.9%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돼 글로벌 경제의 연착륙(소프트랜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딩 슈앙은 2024년 중국 경제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기존의 우호적인 기저효과가 약화됨에 따라 성장률이 2023년 5.2%에서 2024년 4.8%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중국 정부는 '마이너스 아웃풋 갭'(실질 성장률이 잠재 성장률을 밑돌아 경기 침체 가능성이 더 높은 상태)을 좁히고 디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를 없애기 위해 성장 목표를 약 5%로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거시 경제정책은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으나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예상하기는 쉽지 않다"며 "고용 및 소득 개선과 초과 저축을 사용하려는 소비자의 의지로 소비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아룹 고쉬(Arup Ghosh) SC그룹 아시아 및 한국 금리 리서치 공동 헤드가 아시아 주요 시장과 한국의 금리 향배를 상세하게 들여다봤다. 아룹 고쉬는 "미 연준의 금리 피벗(pivot) 외에도 한국의 인플레이션 둔화 및 원화 강세로 인해 긴축 재정 속에서도 한국은행이 통화정책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 여유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전무)는 올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내수의 어려움은 있지만 수출 개선 등으로 2023년보다는 경제환경이 개선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 경제의 환경과 전망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