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직원 임금 거둬서 희망퇴직금 전달···민영화 의혹 다시 한 번?
한전, 직원 임금 거둬서 희망퇴직금 전달···민영화 의혹 다시 한 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직원 상대 '임금 반납 동의서' 작성 요구···성과급 20% 공제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희망퇴직금 재원 마련을 위해 직원들로부터 성과급 일부를 반납하도록 요구해 임직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23일 한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는 한전이 22일부터 4, 5, 6 직급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올라왔다. 

해당 동의서에는 "본인은 희망퇴직 위로금 재원 마련 및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노력에 동참하고자 향후 지급받을 급여에서 아래와 같이 반납하는데 동의합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동의서 작성 안내가 포함돼있다. 동의서에 언급된 반납금액은 2022년 경영평가성과급의 20%이며 반납방법은 2024년 2월말 지급 예정인 성과연봉에서 공제된다. 

동의서를 받은 한전 직원들은 "희망퇴직금을 직원 돈 십시일반해서 만드는 회사", "동의 안하면..." 등의 반응이 올라왔다. 또 일부 임직원들은 한전 민영화를 위한 초석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앞서 올해 초 김동철 한전 사장은 신년사에서 "이탈리아 에넬사처럼 완전히 달라지겠다. 공기업 틀을 벗어나겠다"고 언급해 민영화를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도 했다. 에넬은 1999년 민영화된 이탈리아 전력회사다. 

이후 한전은 "민영화를 검토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해명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한전의 막대한 누적적자 등을 고려할 때 공기업으로서 한전의 최우선 책무는 경영위기를 타개하고 국민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자구노력의 철저한 이행"이라며 "정부는 한전의 경영쇄신 노력을 계속 독려해 나갈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