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탄소중립 로드맵 준비···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 개소
포스코, 탄소중립 로드맵 준비···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7년 연산 30만톤 규모 수소환원제철 시험설비 준공 목표
26일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26일 경북 포항시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포스코가 포항제철소에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를 개소하고 탄소중립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26일 문을 연 개발센터는 향후 포스코 고유의 수소환원제철공법인 '하이렉스(HyREX)' 구현의 전 단계인 시험 설비 구축의 핵심 역할을 할 계획이다.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에는 △총괄부서인 'HyREX 추진반' △투자사업 관리를 전담하는 '투자엔지니어링실' △연구개발 부서인 '저탄소제철연구소' △설계를 담당하는 '포스코이앤씨' 등이 입주해 기술연구부터 설비 구축, 시험조업까지 일련의 과정을 통합 수행한다.

수소환원제철 기술은 국가안보차원에서의 전략적 중요성과 국민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정받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됐다.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는 2027년까지 연산 30만톤 규모의 하이렉스 시험설비를 준공하고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개소식에 참석한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탄소 대신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로 포스코가 신철기시대를 선도적으로 준비하자"라며 "파이넥스 유동로 상용화와 SNNC 전기 용융로 기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하이렉스 기술을 성공적으로 구현해 탄소중립을 위한 신 경제국보 1호에 새롭게 도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 전략' 구상과 수립을 담당해오던 탄소중립전략 담당을 실 단위로 확대 격상시켰으며, 엔지니어 최초 여성임원인 김희 전무를 탄소중립전략실장으로 선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