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증원 규모 이르면 내달 1일 발표···2천명 안팎 전망
정부, 의대증원 규모 이르면 내달 1일 발표···2천명 안팎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사진=권서현 기자)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정부는 이르면 내달 1일 2025학년도 입시의 의과대학 증원 규모를 발표할 방침이다.

증원폭은 많게는 20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증원이 결정되면 그동안 정체돼있던 의대 정원이 19년 만에 늘어나게 된다. 대한의사협회(의협)나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등 의사 단체 등의 반발이 변수로 남아있지만, 정부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예정이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 달 1일 의대증원 규모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의사들을 필수·지역 의료로 유도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도 준비 중인데, 다음 달 1일 의대증원 규모와 함께 이런 정책 패키지를 발표할 방침이다.

증원 규모는 지금의 고등학교 2학년생이 대학 입시를 치르는 2025년도를 기준으로 최대 2000명 안팎 수준이 될 수 있다.

의협이 개원의 중심 단체인데다 지난 2020년 의대증원에 반대하며 집단 휴진을 할 때 참여율이 한 자릿수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협보다는 인턴과 레지던트의 단체인 대전협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대전협은 2020년 파업 당시 참여율이 80%에 육박해 의료 현장의 혼란이 컸고, 결국 정부는 증원 추진을 접어야 했다. 대전협이 최근 전공의 4200명(전체의 28%)을 대상으로 의대증원 시 단체행동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6%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의사들의 반발과 관련해 정부는 증원 규모 결정에 의사들과의 '합의'가 필수적이지 않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그동안 장시간 의료계와 의대증원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해왔고, 사회 각층이 참여하는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보정심)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전공의들이 파업 등 단체행동을 할 경우 업무 복귀 명령을 내리고 이를 따르지 않을 때는 징계하겠단 입장이다.

의사 단체 입장에서도 의대증원에 대한 여론의 압도적인 지지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그동안 각종 설문조사에서 의대증원에 대한 찬성한다는 응답은 70%가 넘었다. 보건의료노조가 작년 12월 발표한 국민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 89.3%가 '의대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