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UAE 국영석유사와 청정수소 사업 맞손
포스코인터, UAE 국영석유사와 청정수소 사업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LNG터미널 블루수소 생산···2035년까지 126만톤 공급
30일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 아드녹 본사에서 청정수소생산사업 공동조사를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고 (왼쪽부터) 이전혁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부문장, 무사베 알 카비 아드녹 저탄소 국제성장 부문장, 조주익 포스코홀딩스 수소사업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포스코그룹이 아랍에미레이트(UAE)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 아드녹과 손잡고 청정수소 사업에 본격 뛰어든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포스코홀딩스, 아드녹과 30일 아부다비 아드녹 본사에서 '청정수소생산사업 공동조사를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사는 △LNG를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 및 공급 △수소 생산시 발생하는 탄소 포집과 저장(CCS)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사업 장소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광양 LNG터미널이다. 포스코그룹은 광양LNG터미널을 연계해 블루수소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다. 생산된 수소는 광양제철소를 포함해 하동, 여수 등 인근 수요처로 2029년부터 공급된다.

또 포스코그룹은 CCS사업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블루수소가 청정수소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생산시 발생한 탄소를 포집함으로써 탄소배출을 줄이는 절차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3사는 올해부터 광양 내 청정수소 생산설비 구축, 이산화탄소 포집 및 액화 터미널 규모 산출 등 사업타당성을 위한 공동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저탄소 산업공정으로의 전환과 수소혼소 발전을 위한 청정수소 인프라구축에도 힘을 실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