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노동계, 전공의 집단행동에 '깊은 유감'
경제·노동계, 전공의 집단행동에 '깊은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현장 지킨 데 보내준 국민 신뢰 걷어차는 행위"
21일 오전 서울의 한 대형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서울의 한 대형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과 관련해 의료계가 집단행동에 나선 가운데 경제계와 노동계에서도 유감을 표하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중소기업중앙회, 한국YWCA연합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으로 구성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가입자단체는 21일 성명을 내고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가입자단체는 "그간 역대 정부마다 제한된 보건의료자원으로 국민 건강권을 보장하고자 수가 조정과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강구해 왔지만, 필수·지역의료 공백은 갈수록 심화돼 간호사조차 제때 수술받지 못해 사망하거나 응급실 병상 부족과 소아과 오픈런 등 국민의 불편과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게 현실"며 "이 같은 문제의 근본 원인은 2000년 의약분업 이후 의료계 요구로 의대 정원의 축소·동결을 유지해 온 데서 비롯된 절대적인 의사 수 부족에 있다"고 강조했다. 

가입자단체는 "특히 의사협회는 그간 누적된 의료체계 문제 앞에 보험료 재정이 추가 투입되는 정책적 우회 수단만 내세우며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한 의사 수 확충은 철저히 외면해 왔다"며 "급기야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이번 집단행동은 코로나 현장을 어렵게 지켜준 데 보내준 국민의 신뢰를 스스로 걷어차는 행위와 다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란다"며 "사회적 재난에 준한 한시적 건강보험 비상진료 지원방안을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고 투명하게 집행하되 향후 그 책임을 철저하게 물어 국민의 소중한 보험료를 회수할 방안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