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인터배터리 2024' 참가···혁신기술·사업 대거 공개
LG엔솔, '인터배터리 2024' 참가···혁신기술·사업 대거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우치형 CTP·LFP ESS 셀·BMTS 셀 등
셀·모듈·팩 장착된 이스즈 전기차 전시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4' 부스 조감도.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4' 부스 조감도. (사진=LG에너지솔루션)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 2차전지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 참가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에너지솔루션이 제시하는 배터리 그 이상의 고객가치'를 주제로 혁신기술과 다양한 소재 기반의 제품 포트폴리오 및 신사업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한 파우치형 CTP(Cell to Pack, 셀투팩) 기술이 최초로 공개된다. 또 미드니켈(Mid-Ni) 파우치 셀, LFP ESS 셀, BMTS 기술 등과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셀, 모듈, 팩 등이 장착된 이스즈(ISUZU) 엘프(ELF) 전기 상용차도 전시된다.

올해 12회 째를 맞는 인터배터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등이 주관하는 산업 전시회다.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한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 소재·장비·부품 관련 기업 등 총 579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전시공간은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인 총 540㎡ 규모로 △모빌리티 존 △IT & 뉴 어플리케이션 존 △코어 테크놀로지 존 △뉴 비즈니스 존 △지속가능 존 등으로 구성된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전시관 중앙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최초로 공개되는 LG에너지솔루션의 파우치형 CTP가 자리할 예정이다. 실제와 유사한 크기로 제작된 자동차 목업(Mock-up)에 셀투팩 적용 배터리를 장착해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CTP 기술은 기존 배터리 구성에서 모듈 단계를 제거, 팩에 직접 셀을 조립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배터리 무게와 비용을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한 파우치형 CTP는 파우치 셀의 가벼운 무게 특성을 가져가면서도 팩 강성을 높이고 검증된 열 전이 방지 기술을 적용했다. 팩을 구성하는 부품을 줄이고 공정을 단순화해 제조원가를 절감, 가격 경쟁력도 높였다.

IT & 뉴 어플리케이션 존에서는 미드니켈(Mid-Ni) 조성을 적용해 가격 경쟁력을 한층 높인 소형 파우치 셀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고전압 구동이 가능해 효율성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춘 제품으로 노트북 등 IT기기에 주로 사용된다.

모빌리티 존에 위치한 이스즈 엘프 mio EV 트럭은 상용차 시장의 전통적 강자로 꼽히는 이스즈의 첫 전기 상용차다. 셀, 모듈, 팩은 물론 BMS까지 LG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이 적용된 차량으로 원통형 팩 및 BMS 기술이 모두 적용된 최초의 모델이기도 하다.

이 밖에 LFP 표준화 전력망 ESS 라인업의 첫번째 제품인 JF1 DC-Link 및 주택용 ESS 신제품 엔블록(enblock) S 등도 전시되며 전고체 전지와 리튬황 전지 및 리튬메탈전지 등 차세대 전지 기술도 소개되어 보급형부터 프리미엄에 이르는 LG에너지솔루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배터리 제조를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배터리 관리 토탈 솔루션(BMTS) 사업을 소개한다.

배터리 관리 토탈 솔루션은 기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를 더욱 고도화한 개념으로 BMS 서비스를 비롯해 배터리별 특화된 안전진단 및 상태 추정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미래형 모빌리티(SDV)에 적합한 솔루션까지 배터리 전 생애주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LG에너지솔루션 사내독립 기업 AVEL의 재생 에너지 전력망 통합 관리 사업과 KooRoo의 전기 이륜차용 BSS(Battery Swapping Station·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사업, 전기차 배터리 종합진단 서비스 비-라이프케어(B-Lifecare) 등 신사업도 뉴 비즈니스 존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친환경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LG에너지솔루션만의 ESG 경영도 소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