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높은 저축은행 금리인하요구 문턱···10명 중 6명 '퇴짜'
여전히 높은 저축은행 금리인하요구 문턱···10명 중 6명 '퇴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銀 금리인하요구 수용률 37.75%···2금융권 중 꼴찌
"고금리 상황에 수익성 악화, 이자 감면은 업계 부담"
한 저축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한 저축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정지수 기자] 대출 이자 감면을 요구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저축은행 고객 10명 중 4명가량만 금리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나타났다.

고금리 기조가 길어지고 있지만, 금리인하 문턱은 여전히 높아 취약 차주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0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79개 저축은행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은 37.75%로 나타났다. 저축은행 차주들은 총 7만7259건의 금리인하요구를 신청했지만, 이중 2만9168건만 받아들여졌다. 

1년 전 같은 기간(35.9%)보다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절반도 안되는 낮은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보험 및 카드업계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이 40~60%에 달한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제2금융권 중에서도 낮은 수준이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을 받은 소비자가 취직, 승진, 소득 상승 등을 이유로 신용 상태가 개선됐을 때 금융사에 대출금리를 낮춰달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수용률이 가장 높은 곳은 상상인저축은행으로 88.18%를 기록했다. 440건의 신청 중 388건이 수용됐다.

자산 규모 기준 상위 5개 저축은행을 보면 웰컴저축은행의 수용률이 73.8%로 가장 높았다. △SBI저축은행(58.0%) △페퍼저축은행(39.9%) △한국투자저축은행(37.9%) △오케이저축은행(5.7%)가 뒤를 이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저축은행 중에선 IBK저축은행(0.68%), 모아저축은행(6.31%), 삼호저축은행(7.69%), HB저축은행(4.69%) 등이 낮은 수용률을 보였다.

저축은행의 규모에 따라 수용률이 높아도 전체 이자감면액이 적을 수 있지만, 수용률이 높을수록 고객에게 유리한 혜택을 많이 제공했다는 뜻이다.

문제는 시중은행보다 취약계층 차주들이 많이 몰린 저축은행의 금리인하요구 수용률이 낮다는 점이다. 취약계층 차주들의 경우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이자부담이 큰 데다가 금리인하요구마저 여의치 않기 때문에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를 신청한 차주의 신용도나 소득에 따라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며 "수용 기준에 미치지 못했는데도 모바일 앱 등의 활용으로 신청건수가 늘어나면 수용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2월 서민들의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 안내 강화, 공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금리인하요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019년 6월 법제화됐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이에 은행은 금리인하 가능성이 큰 차주에게 금리인하 요구제도를 선제적으로 안내하고, 고객의 금리인하요구 거절시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야 한다. 현재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당국의 지침에 따라 2022년 상반기부터 연 2회씩 각 저축은행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을 공시하고 있다.

저축은행업계는 당국의 방침에 따라 금리인하 수용률을 높이는데 부담이 크다는 반응이다. 저축은행 업계는 9년 만에 적자(지난해 1~3분기 기준)를 기록하면서 재무 건전성 개선이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 수용률이 높을수록 이자 감면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늘어나는 걸 의미한다"며 "다만 신용점수가 개선되지 않아 이자 감면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고, 업계의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에서 과도한 이자 감면은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