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락공원, 화장로 설비 개보수·노후 승강기 교체 등 시설 개선
부산영락공원, 화장로 설비 개보수·노후 승강기 교체 등 시설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영락공원. (사진=부산시설공단)
부산영락공원. (사진=부산시설공단)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시설공단이 내달부터 부산영락공원의 노후 시설 개선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급증하는 화장수요 대응을 위해 4월부터 부산영락공원 화장로 설비 개보수 공사가 시작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0억 원을 투입해 대규모 개보수 공사를 시행하게 된 것.

화장로와는 별도로 시신 운구용 승강기도 올해 6월말까지 전면 교체된다.

1995년에 설치된 이래 30여 년만이다. 기존 유압식 노후 승강기는 잦은 오작동과 부품수급,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었다면, 이번에 교체되는 승강기는 최신형기계실 없는 MRL(Machine Room Less) 방식이다.

고령 인구 증가로 화장장이 부족한 가운데 화장 수요가 몰리면 공단은 화장 회차를 늘려 탄력운영으로 대응하고 나선다.

부산영락공원은 평소 14기 화장로를 5번씩 운영해 70구를 화장하다가 2회를 추가하면 총84구까지 화장이 가능하다. 단, 회차를 무리하게 늘리면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되며 보건복지부도 하루에 화장로 1기당 3.5회를 권고하고 있다.

시와 공단 모두 고령화 가속 및 화장수요의 지속 증가로 화장로 증설이 불가피하다는데 공감하고 있으며 수년내에 화장장 확대를 검토중이다.

친환경 장례·추모문화 정착 노력도 박차를 가한다.

이달말부터 영락공원 장례식장내 접객실의 모든 식기류가 일회용품이 아닌 다회용기로 시범 운영되고 6월말까지 빈소에 무료 제공한다. 부산영락공원 장례식장에서의 다회용기는 전문세척업체를 통해 고온·고압 세척 후 살균·소독을 거쳐 위생적으로 운영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