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35개 지구·1만7729필지 세계측지계좌표 변환
해남군, 35개 지구·1만7729필지 세계측지계좌표 변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공통 사용 지구 중심 좌표
해남군청 전경
해남군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해남) 이현수 기자] 전남 해남군은 올해 경계점좌표등록부 시행지역 35개 지구, 1만7729필지를 세계측지계좌표로 변환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지적공부는 일제강점기 일본의 동경원점을 기준으로 등록된 지적도를 사용하면서 국제표준과 약 365m의 차이가 있고 다른 지도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등 각종공간 정보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세계측지계는 전 세계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위치기준 측지계로 좌표계의 원점이 특정 지역이 아닌 지구 중심을 사용하는 좌표로서 전 세계 국가들의 형상과 거의 일치해 지역적 오차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해남군은 지난 2021년부터 국제표준 좌표인 세계측지계 좌표로 변환을 시작, 지금까지 도해지역 지적공부 40만333필지를 완료했고 경계점좌표등록부 시행지역 49개 지구, 1만7732필지의 변환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해남군 전체 44만4000여 필지가 세계측지계로 변환된다.

변환이 완료된 경계점좌표등록부 시행지역 필지들은 토지대장에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경계점좌표등록부의 좌표가 세계측지계로 변환된 토지임'이라는 문구가 표기된다.

군 관계자는 "해남군 전체가 세계측지계로 좌표변환됨에 따라 지적측량의 정확성 확보와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