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200억 규모 민생금융···소상공인 임대료·난방비 지원
카뱅, 200억 규모 민생금융···소상공인 임대료·난방비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신용보증재단 출연···청소년·노인도 지원 대상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카카오뱅크는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자율프로그램'에 동참,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과 청소년·노인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총 200억원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지원금액 중 115억원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보증료 지원 및 지역 신용보증재단 출연 등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임대료·난방비 등 사업운영 과정에 발생하는 경비를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영세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 실행 고객에게 보증료 절반을 지원한다. '개인사업자 이자지원 보증서대출'을 추가로 실행한 고객은 보증료 절감 혜택을 연간 최대 2회까지 받을 수 있다.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포용금융 행보도 이어간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8개 지역 신용보증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30억원을 출연함으로써 약 5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상생협약보증대출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에는 가입 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협약 규모 및 출연금을 늘려갈 계획이다.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한 관리비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카카오뱅크는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임대료, 난방비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청소년·노인 등 금융취약계층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서민금융진흥원 출연금을 포함해 총 85억원을 금융취약계층 지원에 사용한다.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금융범죄로 피해가 커짐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금융 안전망 강화를 목표로 '고령층 IT 교육 및 금융사기 예방 교육' 및 '청소년 IT 코딩 교육 프로그램' 등 IT·금융 교육 프로그램 제작에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경제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하고자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며 "소상공인을 비롯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 활동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