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증권 조윤남 연구위원-계량화 요구되는 증권사 리서치
우리증권 조윤남 연구위원-계량화 요구되는 증권사 리서치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 이전과 지금의 증권사 리서치를 비교해보면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양적으로는 리서치 인원과 경비가 크게 늘어났고 애널리스트들의 활동도 활발해져 보다 많은 리서치자료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투자자들의 기대수준이 한층 높아져 증권 리서치의 질적인 측면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질적인 개선의 바탕에는 리서치의 계량화, 정량화가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판단한다.
계량화된 증권 리서치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도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투자판단의 근거를 확보해야 하는 기관투자가의 입장에서는 계량화된 리서치를 선호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먼저 기업분석의 경우를 살펴보면 담당 애널리스트들은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을 제시할 때 산업전망과 해당 기업의 수익추정치에 대한 근거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

또 최종 판단의 산물로 나타나는 적정주가(혹은 목표주가)와 이의 산정에 필요한 가치평가기준을 숫자로 제시해야 한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보다 진보된 계량분석을 통해 특정 업종과 기업에 대한 투자시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시장분석과 투자전략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들의 계량화된 리서치에 대한 관심은 아마도 기업분석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들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최근의 추세는 투자자들에 최적의 투자시기와 투자대상집단(포트폴리오)을 제시하는 것이 리서치의 주된 업무로 자리잡은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주식시장은 여러 기업의 주식들로 이뤄진 만큼 특정 기업보다는 훨씬 더 많은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고 주가 움직임의 불확실성 또한 더 큰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아직도 주가의 방향과 수준을 예측한다는 것이 기술의 영역을 넘어 예술의 경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좀 더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문제의 답 즉 시장은 어느 누구라도 지속적으로 정확하게 맞히지 못할 것이다.
증권 리서치는 감각에 의존한 답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답에 근접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리서치의 수요자 또한 이를 원하고 있다.
직관과 통찰력 등 정성적 요인은 성공적인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성적인 판단들은 정량화된 데이터를 통해 나올 때 판단의 신뢰성과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계량화·정량화에 주관적인 부분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고 계량화 작업은 반드시 최종의 의사결정(구체적으로는 주식 투자전략)을 유도해내야 할 것이다.

주식 투자가 투기와 모험이 아니라면 투자자는 합리적인 판단의 근거를 원할 것이다. 계량화된 리서치는 이러한 합리적인 판단의 근거들을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일 것이다.
점차 국제화되고 있는 한국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증권사 리서치도 국제화와 글로벌 경쟁관계 속에 있다.
계량화된 리서치에 대한 요구는 점차 거세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