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공포, 全 유럽으로 확산 …벨기에 늑장 통보 '논란'
'살충제 달걀' 공포, 全 유럽으로 확산 …벨기에 늑장 통보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량 섭취땐 신장·간 기능 이상…식약처 "수입계란 검사 강화"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벨기에와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살충제 달걀' 공포가 전 유럽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금까지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살충제 달걀' 1600만개가 소비된 것으로 확인됐다. 살충제 오염 계란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수백만개의 계란이 회수된 뒤 폐기처분됐다.

유럽연합(EU)은 7일(현지시간) 인체에 해를 끼치는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달걀이 독일에 이어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와 영국 등에서도 유통된 것 같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실제로 프랑스 중서부의 2개 식품가공 공장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다량 검출된 달걀이 발견됐고, 영국도 2만1000개의 살충제 계란이 네덜란드를 통해 자국에 수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피프로닐은 벼룩 진드기 등 해충을 없앨 때 쓰는 맹독성 물질로 인간이 직접 섭취하는 동물에게는 사용할 수 없게 돼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인간이 피프로닐을 다량 섭취할 경우 신장 간 갑상샘 등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아이들에게 더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가디언은 이번 사고의 시초는 벨기에의 한 살충제 공급업체라면서 이 업체가 살충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쓰지 말아야 할 성분을 혼합해 만들어 네덜란드에 유통시켰다고 전했다. 네덜란드는 전국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138개 가금류 농장을, 벨기에는 전국 4분의 1 규모의 57개 농장을 폐쇄했다.

이런 가운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벨기에 당국이 '살충제 오염 계란'의 실태를 파악하고도 이를 EU에 뒤늦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미나 안드레바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벨기에 당국은 지난 6월 살충제 계란을 발견했지만 지난 7월20일이 돼서야 이런 사실을 EU 집행위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안드레바 대변인은 "EU 회원국들은 인체에 해로우며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정보를 획득할 경우 이를 EU에 당국에 통보할 의무가 있다"며 "벨기에는 이런 의무를 지키기 않았다"고 지적했다.

벨기에는 늑장 대처 논란에 대해 "당시에는 피프로닐이 EU 기준치를 넘지 않아 수사를 위해 일반에 공표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8일 우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계란에 대한 검사를 9일부터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지금까지 수입계란과 알 가공품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되진 않았다고 덧붙였다.

식약처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미국 태국 스페인산 계란이 수입된다. 또 계란 흰자위, 노른자위 등으로 가공해 만든 유럽산 ‘알 가공품’도 수입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