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보좌진들에 '한미FTA 철수 준비하라' 지시" (WP)
"트럼프, 보좌진들에 '한미FTA 철수 준비하라' 지시" (W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산업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국이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부터 철수하는 것을 준비하라고 보좌관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 2일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를 유지하면서 개정을 협상하는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한·미 FTA를 끝내기 위한 준비가 상당히 이뤄졌으며 빠르면 다음주 중에라도 철수 절차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나 "H R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게리 콘 수석 경제보좌관 등 많은 백악관 관리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로부터 철수하려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백악관의 한 대변인은 "협상이 진행 중"이라면서 "현재로서는 발표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최고 보좌진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로부터 철수하려는 것을 막으려는 이유는 북한이 점점 더 국제사회의 바램에 역행해 도발을 계속하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를 고립시키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둘러싼 위기로 한국과 미국 간에 동맹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할 시점에 동맹국 한국과의 경제적 긴장 관계가 더 높아질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한·미 FTA는 지난 2007년 조인됐고 2012년부터 발효됐다. 미국이 한·미 FTA에서 철수할 경우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전자제품과 휴대전화, 자동차 등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게 되고 한국은 농산물을 비롯한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에 높은 관세를 매기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으로부터도 철수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