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조 서울시 금고지기 주인공은?
32조 서울시 금고지기 주인공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수성에 국민·신한 등 도전장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연 32조원 규모의 서울시 시금고를 두고 은행들의 쟁탈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복수 금고를 선정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어서다. 지난 103년 동안 시금고를 지킨 우리은행이 가장 유력한 수탁은행 후보지만 다른 주요 시중은행들도 물밑 경쟁에 분주한 모습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중 시금고 은행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오는 5월쯤 최종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차기 시금고 은행은 오는 2019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4년 간 서울시 예산과 기금관리, 세입금 수납과 세출금 지급 등 세금 관련 업무를 맡는다. 

구체적인 입찰공고는 아직 나지 않아지만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서울시 시금고 공고에 참여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올해 서울시 예산이 31조8000억원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약 32조원의 자금유치가 가능한 데다 서울시와 거래하고 있다는 기관금고 브랜드 가치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부동산 규제 강화로 가계대출에 제동이 걸리면서 은행들의 기관영업은 이제 피할 수 없는 현실됐다.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후보는 단연 우리은행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915년 조선상업은행 시절 경성부청과의 금고계약을 시작으로 103년이 넘는 세월 동안 시금고 자격을 유지해 왔다. 오랜 경력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강점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서울시 시금고를 운영하면서 고객정보 유출이나 시스템 중단, 사고, 결점이 한 건도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예년과 달리 올해는 서울시도 복수금고를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어 우리은행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서울시를 제외한 지자체 역시 모두 복수금고를 택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지난 2014년 7월 행정안전부가 자치단체 총 금고의 수는 2개를 초과할 수 없다고 개정하면서 제 2금고라도 차지하려는 은행들의 움직임도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금고지기인 우리은행 입장에서 복수금고제 전환은 수성 실패나 마찬가지다. 우리은행 측이 "서울시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세수가 크고 항목도 수천가지라 수많은 데이터를 '한곳'에 모야야 업무 효율이 높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미 서울시가 우리은행 전산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복수금고제가 채택될 경우 일이 복잡해 지는 측면도 있다.  

금융권에서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다크호스로 떠오른다. 국민은행의 경우 지난해 말 취임한 허인 행장이 특히 기관영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엔 신한은행을 밀어내고 경찰청 협약 대출 사업권을, 우리은행을 제치고 서울적십자병원 주거래은행 자리를 차지했다. 2016년에는 SC제일은행을 누르고 아주대병원 주거래은행 자리를 거머줬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자세한 내용은 현재로선 밝힐 수 없지만 시금고 입찰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영업통으로 꼽히는 주철수 부행장보를 필두로 서울시금고 유치에 나설 전망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기존 개인그룹 안에 있던 기관영업부문을 기관영업그룹으로 확대 개편하고 주 부행장보를 그룹 수장으로 임명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5년간 운용했던 경찰공무원 대출사업권을 국민은행에 넘겨줬다. 또 자산 규모 600조원에 달하는 국민연금의 주거래은행 자리도 우리은행에 내주면서 이번 서울시 시금고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