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시장 '애플 딜레마'···LG-삼성 '속앓이'
국내 모바일 시장 '애플 딜레마'···LG-삼성 '속앓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의사결정 잠정 중단···영세 유통점 반발에 역풍 우려
삼성, 의외의 시너지 날까 경계···시장 상황 주시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 맥스. (사진=애플)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 맥스. (사진=애플)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애플이 LG전자와 손잡고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려는 계획이 국내 모바일 업계를 혼돈 속으로 빠뜨리고 있다.

당초 LG전자는 애플과 협력을 통해 모바일 사업 철수 공백을 메우려했으나 중소 유통업자와 여론의 반발에 부딪친 상황이며, 삼성전자는 이번 일로 국내 시장의 주도권 약화로 이어질까 긴장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가전 매장인 베스트숍에서 애플 제품을 판매하는 계획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을 최근 잠정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중단에 대해 업계에서는 이동통신 대리점의 반발과 함께 해외업체와 함께 삼성전자를 견제하려는 모양새로 비춰줘 LG전자가 부담을 느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앞서 열린 대책 회의에서는 정부가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정책 기조를 강조하는 와중에 대기업 유통점이 코로나19로 형편이 어려운 영세 유통점의 생존을 위협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검토된 것으로 전해졌다.

베스트숍도 애플 판매를 위한 직원 교육을 보류하는 등 애플 판매가 기존 인력과 유통망을 활용하는 효과를 내는 대신 오히려 역풍을 부를까 우려하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LG전자와 애플의 협력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나 반응이 없지만 내심 긴장한 기색이 역력하다.

일단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의 특성이나 애플 iOS 운영체제로의 변경 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애플로 갈아탈 사용자는 많지 않다는 게 삼성전자의 판단이다.

지난달 갤럽 조사 결과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 중 향후 아이폰 구매 의향이 있다는 사용자는 전체의 2%에 불과했다.

다만 LG전자가 가진 400여개 유통망에다 가전제품과 모바일 제품의 시너지가 발생할 경우 의외의 파급력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은 삼성전자가 우려할 만한 부분이다. 이로 인한 손실은 모바일 제품뿐만 아니라 가전제품까지 미칠 수 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 삼성이 7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유한 '안방' 시장에서마저 애플이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더욱 뼈아플 수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 이동통신 3사와 이번 문제에 대해 논의 자리를 가졌고, 구체적으로 사안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삼성전자로서는 이번 사안을 공식적으로 문제 삼거나 대외적으로 이슈화할 경우 되레 애플과 LG전자만 돕는 결과가 될까 선뜻 나서지도 못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