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우협' 에디슨모터스 "산은에 7천~8천억 대출 요청"
'쌍용차 우협' 에디슨모터스 "산은에 7천~8천억 대출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차 유증 및 자산담보대출 등으로 최대 1.6조 조달
강영권 회장, 흑자 전환 '자신'···구조조정 '일축'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사진=연합뉴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쌍용차를 인수하는 에디슨모터스의 강영권 회장이 22일 "산은(산업은행)이 7천~8천억원의 대출을 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최근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강 회장은 이날 오전 에디슨모터스·키스톤PE·KCGI·TG투자·쎄미시스코 컨소시엄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쌍용차 M&A(인수·합병) 현황과 추진 계획 등을 발표하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이어 "(산은의 대출 지원이) 불발되면 이자가 높아도 시중은행이나 일본계, 유럽계, 미국계 등에서 얼마든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강 회장은 산은이 에디슨모터스의 자본 조달과 사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검토하면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표출했다.

강 회장은 "산은에서 에디슨모터스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 줄 것"이라며 "신용지원도 아니고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동걸) 회장이 '쌍용차가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계획을 가지고 건전한 마인드의 경영진이 인수하면 함께 지혜를 찾아보자'고 하지 않았나"라며 "그런 진심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 대표는 쌍용차 인수 및 인수 후 자금조달 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먼저 1차 유상증자를 통해 2700억~3100억원 규모의 인수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수자금 마련에는 유상증자 조달 자금 이외에도 SI(재무적 투자자)·FI(전략적 투자자)로부터의 투자금도 포함된다. 이후 2차 유상증자 등을 통해 4900억~53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고, 자산담보대출 등으로 7000억~8000억원을 추가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총 필요자금 규모는 1조4800억~1조6200억원 수준이 된다.

강 회장은 "공익채권과 승계해야 할 채무를 합하면 7000억~8000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쌍용차의 내연기관차를 모두 전기차화할 생각이다. 2030년에는 매출 10조원의 순이익이 나는 회사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 평택공장 이전과 관련해서는 "평택공장을 매각해 새 공장을 설립한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이전할 토지 개발과 건물 건립 등 만만한 일이 아니라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100만대 생산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옮겨갈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경영정상화와 흑자 전환에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에디슨모터스가 가진 스마트 플랫폼에 맞춰 쌍용차 모델을 역설계한다면 3~5종의 전기차를 개발하는데 500억~1000억원이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내연기관 차량을 전부 전기차로 바꾸고, 오는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 회장은 "내년 상반기 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으로 J100, 코란도, 렉스턴, 무쏘, 체어맨에 적용하면 바로 전기차 생산할 수 있다"며 "전기 승용이나 전기 SUV를 소형·중형·대형으로 해서 소비자가 원한다면 차종이나 크기를 망라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고용승계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강 회장은 "구조조정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을 더 뽑아야 한다. 인수 후 구조조정을 하면서 쟁의하고 다투고 하는 일은 피하고 싶다"며 "흑자가 나면 그동안 어려움을 겪은 임직원의 연봉 인상과 복지 향상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와 매각주관사 EY한영회계법인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법원허가 절차를 거쳐 10월말까지 에디슨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쌍용차와 매각주관사는 11월 초에 약 2주간의 정밀실사를 진행한 뒤 11월 말쯤 인수 본계약 협상을 진행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