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화물연대 파업 비상대책 가동···운송차질 등 피해 가시화
해수부, 화물연대 파업 비상대책 가동···운송차질 등 피해 가시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신항 삼거리. (사진=연합뉴스)
부산신항 삼거리.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해양수산부는 전날부터 시작된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항만별로 비상수송대책반과 비상수송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해수부는 국토교통부의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된 전날부터 본부 비상수송대책반을 비상대책본부로 격상하고, 항만별 지방 비상수송대책본부에는 외부기관과 함께 합동 근무 반을 신설했다.

해수부는 항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비상수송대책도 수립해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먼저 관용 컨테이너 운송 화물차 총 127대를 주요 항만에 투입하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필요 시 부두 내 이송 장비인 야드 트랙터가 부두 밖으로 임시 운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가용 8t(톤) 이상의 카고트럭과 견인형 특수차에 대해서는 운송거부 종료 시까지 유상운송을 임시 허용하고, 긴급 수출입 컨테이너는 화물열차를 증편 운행한다.

아울러 11만2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분의 물량을 장치할 수 있는 임시장치장 32개소를 전국에 확보하고, 견인형 특수차와 자가용 유상운송허가 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해운업계는 화물연대 총파업이 장기화되면 선박 입출항 지연으로 피해가 극심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현재 부산항과 평택항 등 주요 항만에서는 평시보다 물동량이 크게 줄어드는 등 운송 차질이 가시화하고 있고 시멘트와 타이어 등 일부 품목의 수송은 사실상 멈춰선 상태다. 평택항의 지난 7일 반출입량은 68TEU로 집계됐다. 지난 한 달 하루 평균 반출입량 3010TEU와 비교하면 98%가량 크게 줄었다.

김명섭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장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정부는 어떠한 대화 요청도 없었다"며 "정부의 대화 의지가 없다면 무거운 마음으로 파업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