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 이건희 컬렉션···이중섭 특별전 12일부터
'컴백' 이건희 컬렉션···이중섭 특별전 12일부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이중섭'을 오는 12일부터 내년 4월 23일까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 (사진=김무종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이건희 컬렉션이 다시 열린다. 이번엔 이중섭 특별전이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이중섭'을 오는 12일부터 내년 4월 23일까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2021년 4월 고(故) 이건희 회장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1488점 중 이중섭의 작품 80여 점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기존 소장하고 있던 이중섭 작품 중 10점으로 구성, 총 90여 점의 이중섭 작품만을 선보인다.

출품작 중에는 '닭과 병아리'와 '물놀이하는 아이들'과 같이 이건희컬렉션을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는 작품 2점이 포함된다. 

이중섭(1916년~1956년)은 일제강점기와 해방 전후시대 한국 화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이번 전시는 이중섭의 작품세계를 1940년대와 1950년대로 나누어 소개한다.

1940년대는 이중섭이 일본 유학 시기부터 원산에 머무를 당시 작업한 연필화와 엽서화를, 1950년대는 제주도, 통영, 서울, 대구에서 그린 전성기의 작품 및 은지화, 편지화 등을 선보인다.

1940년대 주요 작품으로 문화학원에서 만나 훗날 부부가 되는 연인 야마모토 마사코(한국이름 이남덕)에게 1940년부터 1943년까지 보낸 엽서화를 비롯해 여인상과 소년상을 그린 연필화 등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에는 배우 고두심이 전시해설 오디오가이드 재능기부에 참여해 특별함을 더한다. 전시해설 오디오가이드는 국립현대미술관 모바일 앱(App)과 전시장 내 QR코드를 통해 누구나 들을 수 있으며, 로비 안내데스크에서 오디오가이드 기기 대여도 가능하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건희컬렉션으로 증폭된 문화예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고 미술관의 한층 심화된 연구를 발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전시로 이중섭의 삶과 예술세계를 새로운 각도에서 살필 수 있어 또 다른 감동과 의미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건희컬렉션을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는 이중섭의 '닭과 병아리' 작품. (사진=김무종 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