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광산 '기적의 생환'···9일 버틴 광부 2명 걸어서 나왔다
봉화 광산 '기적의 생환'···9일 버틴 광부 2명 걸어서 나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 치고 모닥불·지하수로 견뎌···건강 상태 양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경북 봉화군 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던 2명의 광부가 무사히 생환했다. 사고가 발생한 지 9일 만이자 221시간 만이다.

4일 구조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1시 3분께 선산부(조장) 박씨(62)와 후산부(보조작업자) 박씨(56)가 갱도 밖으로 걸어서 나왔다.  구조 당국은 119구급차를 이용해 두 사람을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

이들은 바람을 막기 위해 비닐을 치고, 모닥불을 피워 추위를 견디면서 지하수로 버틴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는 소방구조대원 1명과 광산구조대원 1명이 최초 작업지점 인근에서 수색작업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구조대와 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걸어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건강상태도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봉화 광산 매몰사고는 지난달 26일 오후 6시께 경북 봉화 재산면 아연 채굴광산 제1 수직갱도에서 약 900t(업체 측 추산)의 토사가 무너져 내리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조장 박씨(62)와 보조작업자 박씨(56)가 제1 수갱 지하 190m 지점에서 고립됐다.

당시 또다른 작업자 2명은 지하 30m 지점에서 작업 중 이상 징후를 느껴 탈출했다. 나머지 3명은 갱도에 갇혔지만 업체의 자체 구조로 당일 오후 11시께 빠져나왔다.

업체는 매몰된 2명도 자체 구조하려다 실패하자 사고 발생 이튿날인 지난 27일 오전 8시 34분께 소방서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 당국은 갱도에 고립된 작업자 2명의 생존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천공기를 이용한 시추작업을 진행했다.

구조 당국은 전날까지 관통된 3·4·6호공 시추 구멍을 통해 기초의약품(식용포도당, 종합 진통해열제, 보온덮개)과 조명등, 고립된 매몰자의 가족들이 쓴 손편지 등을 갱도에 내려보냈다. 또 내시경 카메라 및 유선 통신망을 투입해 매몰자와 교신을 시도했지만 반응은 없었다.

제2 수직갱도에서 3편 갱도에서는 작업자들을 구조하기 위한 진입로 확보작업을 전개했다. 매몰 사고 발생 10일째를 맞은 이날 오후 3시까지 갱도 진입로 271m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갱도에 고립된 작업자 2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까지 남은 거리는 24m로 줄었다.

업체는 사고 발생 14시간 만에 119에 신고하고, 가족에게 뒤늦게 통보해 비난을 받았었다. 해당 업체에서는 지난 8월에도 동일한 갱도의 다른 지점에서 붕괴 사고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