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개월 비상경영체제는 경영 방치···협력사 다 죽는다"
"KT 5개월 비상경영체제는 경영 방치···협력사 다 죽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도 상명대 교수 "KT 경영 공백에 협력업체 어려움 커···정상체제 전환 이뤄져야"
사진=KT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KT 대표이사·이사를 조속 선임해 KT를 하루 빨리 비상경영체제에서 정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K-비즈니스 연구포럼 의장을 맡고 있는 한영도 상명대 교수는 지난 3일 입장문을 통해 "박종욱 대표이사 직무대행체제를 5개월간 지속하겠다는 것은 지배구조 개선, 대표이사 및 이사 선임 등을 이유로 회사경영을 방치하겠다는 의사표시로밖에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KT는 지난달 말 정기주주 총회를 앞두고 구현모 대표이사와 윤경림 대표이사 후보가 연이어 사퇴하자, 정관 규정에 따라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을 대표이사 직무대행으로 5개월간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한 교수는 "현재와 비슷한 이석채 전 KT 회장과 이사 선임, 정관개정 등 일련의 과정은 서정수 대표이사 직무대행체제 출범일을 기산으로 70일만에 완료됐다"며 "KT협력업체들도 다 죽으라는 거냐며 KT 경영공백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데, KT가 장기간 회사 방치 길을 선택한 것은 다른 숨은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KT는 구 전 대표의 취임 이후 '디지코(DIGICO. 디지털 사업 전환) 전략에 속도를 내며 신사업 분야 협력업체를 늘려왔는데, 대표이사 공백 사태로 인해 사업 추진이 불분명해지자 신규 투자· 공사 발주 등이 멈추며 이들 협력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KT가 경영 정상화 기간을 5개월 수준으로 길게 잡은 것을 두고 정부와 정치권이 차기 대표이사와 사외이사 선임에 개입하기 어려워지는 총선 직전까지 시간을 벌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교수는 "주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고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관으로서 경영을 수행해야 할 이사회는 이사의 선임, 구성, 운영 등에 있어 독립성이 거의 없는 상황"며 "KT 등과 같은 소유분산 기업에서 최고경영자 등이 지배구조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은 경영권 남용 등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배구조의 개선은 얼마나 독립성, 다양성, 전문성을 갖춰 투명하게 운영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에 비상경영체제 5개월은 어떠한 이유와 설명으로도 충분치 않다"며 "비상경영 체제를 가능한 빠르게 종료하고 정상경영체제로 전환하는 길이 기업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