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요금인상에 '누누티비' 반사이익? 불법 스트리밍 또 기승
넷플릭스 요금인상에 '누누티비' 반사이익? 불법 스트리밍 또 기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애플TV플러스·티빙 등 잇따라 구독료 인상
인터넷 커뮤니티 곳곳 "구독료 오르면 어쩔 수 없어" 등 불법사이트 공유
제2의 누누티비 사이트, 지난 2달간 약 1900만 건의 누적 접속자수 기록
디즈니플러스 '무빙' 등 인기 작품들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디즈니플러스 '무빙' 등 인기 작품들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에 이어 티빙 등 국내 OTT 업체까지 잇달아 구독료 인상에 나서자, 요금 지불 없이 영상을 관람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또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애플TV 플러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들은 최근 잇따라 요금 인상을 발표했다.

넷플릭스는 가구 외 구성원과 계정 공유를 위해 1명당 5000원을 추가 결제하는 방안을 국내 도입했으며, 디즈니플러스는 내달 1일부터 기존 월 9900원의 단일 요금제를 월 1만3900원 프리미엄 요금제로 개편했다. 애플은 자사 OTT 서비스 '애플TV 플러스'의 요금을 기존 약 9500원에서 1만3500원으로 인상했다.

여기에 국내 '토종' OTT 플랫폼인 티빙 역시 내달 1일부터 베이직·스탠타드·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1600원~3100원까지 인상하기로 지난 2일 결정했다. 흥행 콘텐츠의 부재를 가격 경쟁력으로 보완해온 국내 업체마저 구독료를 인상하며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OTT 업체까지 요금 인상에 나선 것은 글로벌 OTT 기업들의 약진과 이용자 이탈로 적자가 누적돼온 데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투자 기반마저 축소된 영향으로 해석된다. 특히 글로벌 OTT가 내지 않는 국내 망 비용이나 인앱결제 수수료 등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의 적자 개선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이러한 요금 인상에도 인상된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과거 '누누티비'와 같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로 이동하며 OTT 업체들의 피해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날 인터넷 커뮤니티 곳곳에는 "식재료 값도 오르는데 구독료까지 오르면 어쩔 수 없다", "불법 스트리밍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아 구독료가 오르는데, 그 비용까지 우리가 감당하는 것은 억울하다"와 같은 반응과 연달아 올라오며 아직 차단되지 않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공유가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을 보였다.

조사에 따르면 초기 누누티비를 운영하던 팀이 만든 '티X위키'를 비롯해 후X티비, 티X몬, 더X뉴뉴 등 대체 불법 사이트들에서 도박사이트, 성매매 중개 사이트 광고를 내걸고 OTT 플랫폼의 유명 작품들을 불법 유통하고 있다. 정부의 강도 높은 제재에도 제2, 제3의 '누누티비'가 계속해서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이유는 이들이 해외 도메인 변경 등 우회 수단으로 영업을 지속하고 있어 실질적 제재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완주 무소속 의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심위는 '제 2의 누누티비'라고 불리는 사이트에 총 17번의 제재를 가했으나, URL 변경 등을 통해 대체 사이트를 지속 생성하며 지난 2달 간 약 1900만 건의 누적 접속자 수를 기록했다.

박 의원은 "이들이 주로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접속 차단을 하더라도 대체 사이트를 쉽게 복제하고, 도박광고를 점차 늘리고 있다"며 "무료 콘텐츠에 현혹된 청소년들이 불법도박, 성매매 광고 등에 노출되고 있어 적극적인 제재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누누티비가 불법사이트를 운영할 수밖에 없는 막대한 수익원, 불법 도박 광고에 대해서도 이익 환수 등 강력한 제재가 시행돼야 한다"며 지난 7월 부당이익금 환수, 징벌적 손해배상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누누티비 방지 3법'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콘텐츠 업계서는 정부의 실질적 제재 조치는 물론 이용자의 저작권 인식 제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는 자신들의 영업 활동이 불법이라는 것을 당당히 밝히고 있다. 그 사실을 모르고 영상을 감상하는 시청자들은 없다고 봐야 한다"며 "이용자의 저작권 인식을 제고하지 않는 이상 수 많은 '누누티비'가 완전히 근절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