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수상작 선정
국토부,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수상작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자동설치 로봇. (사진=국토교통부)
앵커 자동설치 로봇.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건설 기술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연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공모전에서 인공지능 CCTV·앵커 로봇 등을 우수 스마트건설 기술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인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안전관리, 단지·주택, 도로, 철도, 건설정보모델링(BIM) 5개 분야에서 관련 업체들이 기술 경연을 벌이는 행사다. 

안전관리 분야에선 AI를 활용해 건설현장 지능형 CCTV 기능을 향상한 '콘티랩'이 국토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 콘티랩은 위험 작업 때 근로자가 안전한지 원격·자동으로 판별할 수 있게 한다.

단지·주택 분야에선 천장 앵커 설치를 자동으로 해주는 건설용 로봇 기술을 개발한 삼성물산과 대명GEC가, 도로 분야에선 무인 드론을 활용한 도로 생애주기 관리 자동화 플랫폼을 만든 현대건설, 아르고스다인, 메이사가 상을 받는다. 

철도 분야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철도역 관리 기술을 개발한 엘지유플러스와 파미정보기술이, BIM 분야에선 설계 자동화 및 협업 솔루션을 개발한 종합건축사사무소 근정·상상진화·센구조연구소·피식스에스씨가 공동 수상한다.

장관상을 받은 우수 기술에는 기술 검증 우선 적용, 공공기관 판로 개척, 내년 강소기업 선정 때 가점 부여 혜택이 주어진다.

김태오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챌린지를 통해 기존 건설업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스마트건설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스마트건설 확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