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유관기관, IPO 심사체계 고도화 등 시장 회복 위한 협력 강화
업계·유관기관, IPO 심사체계 고도화 등 시장 회복 위한 협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24일 개최된 간담회에서 의견을 말하고 있다.(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최근 '파두 사태'로 기업공개(IPO) 관련 신뢰성 논란이 발생한 가운데,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주관사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이 시장 회복을 위한 협력 강화에 나섰다.

금감원은 지난 24일 현행 상장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김정태 금감원 부원장보는 "IPO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해 강장 추진기업의 재무정보 투명성 제고, 상장 주관업무 내부통제 강화, 유관기관 협력 확대 등이 필요하다"며 "투자자를 기망하는 등 시장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조사역량을 총 동원해 엄정히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7월 발표한 1주일 내 신속심사·대면협의 및 투자자보호 이슈가 있는 건에 대한 중점심사 원칙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최근 재무실적 정보제공 미흡사례를 감안해 IPO증권신고서 심사시 제출 직전 월까지의 매출액·영업손익 등이 '투자위험요소'에 적절히 기재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투자판단에 필요한 정보가 충실히 공시되도록 하고 중요한 기재 누락·거짓기재의 경우 불공정거래 조사도 적극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내년부터 심사원칙 이행을 위해 증권신고서 심사체계를 정비하고 심사 관련 IT인프라도 대폭 개선하고,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상장주관업무 체계를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주관업무 관련 내부통제기준 구체화, 기업실사시 준수사항, 공모가 산정 회사 표준모델, 수수료 체계 등에 대해 2024년 중 업계 및 유관기관 공동으로 TF를 구성해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실적 관련 정보공백 최소화를 위해 심사 이후 실제 상장 이전까지 기간에 대한 재무정보 공시계획을 확인하고, 예상매출의 판단근거 등을 투자자에게 충실히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상장심사시 자본잠식 해소계획을 살펴보고, 기술평가시 완성된 제품·서비스가 있는 경우 배점을 상향하는 등 상장심사 및 기술평가 업무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금융투자협회는 주관사와 논의해 IPO 주관업무 관련 주관사의 독립성 제고 및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구체화해 협회 인수업무규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참여기관들은 지난 7월 관계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기술특례 상장제도 개선방안'에 따른 투자자 정보제공 강화, 주관사 책임성 제고 방안 등 과제들을 시행·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과 거래소, 금투협, 주관사 등은 향후에도 긴밀히 소통하고 발행기업의 애로사항도 지속적으로 청취하겠다"며 "또한 이날 논의된 개선방안을 조속히 구체화해 추진하는 등 IPO 시장의 투명성 제고 및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