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PF 리스크·건설경기 침체에 시멘트업계도 '전전긍긍'
부동산 PF 리스크·건설경기 침체에 시멘트업계도 '전전긍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평, 시멘트업계 사업환경 '비우호적'·실적 방향 '저하'
"10년래 최악의 경기, 원가절감‧공정 효율화 등 대비해야"
철도 화차와 뒤로 보이는 시멘트 공장. (사진=서울파이낸스)
철도 화차와 뒤로 보이는 시멘트 공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연초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등 전방산업에 위기가 불어닥치면서 시멘트업계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기 침체 징후가 곳곳에서 포착되는 가운데 최근의 신규 착공 현장 감소 등 여파가 올해 시멘트업계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부터 시멘트업계 실적 하락세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와 주택 수주 부진 등 건설경기 전반의 불황이 지속되며 건자재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올해 시멘트업계 신용등급 전망에 대해 '중립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사업 환경과 실적 방향은 각각 '비우호', '저하' 등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시멘트 실적은 건설업계 실적이나 부동산 지표보다 통상 6개월에서 1년가량 늦게 반영된다. 착공 후 자재 납품이 이뤄져야 실적에 반영되는 구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지난해 건설 착공‧인허가 감소세로 접어들면서 출하량 감소 역시 불가피한 만큼 올해부터 실적 하락세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 1~11월 인허가는 전년 동기 대비 37%, 착공은 52% 감소했다.

특히 착공 물량은 지난 2007년 이후 최저 수준에 근접한 상태다. 연간 내수용 시멘트 출하량은 지난 2017년 5671만t으로 정점을 찍은 후 내리막을 걷고 있다.

'특히 최근 5개년 사이 연간 출하량 4500만t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최근 경기 침체로 최소 이익 유지를 위한 마지노선 4200만t도 붕괴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나온다. 

이에 따라 시멘트업체들은 올해 업황이 최악의 수준으로까지 악화할 수 있다고 본다.

A 시멘트사 관계자는 "회사는 올해 수요가 근 10년래 최저치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4년 출하량이 450~460만t으로 최저 수준이었는데 이보다 더 낮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면서 "올해 업황을 최악의 수준으로 보고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토로했다.

B시멘트사 관계자는 "올해 5~10% 내외 출하량 감소를 예상하고 있는데 문제는 인건비나 설비가동비 등 고정비는 계속 나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익 감소폭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C 시멘트사 관계자도 "건설경기 전반이 악화하면서 올해는 물량 자체가 많이 빠질 것으로 염두해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전기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과 원자재 수급 불안정, 환경·안전 기준 강화 등도 산적해 있다.

기존 시멘트 제조 원가에서 전기요금은 20~25%를 차지했는데 지난해 말 ㎾h당 평균 10.6원 오르면서 원가 비중이 30%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환경부 규제 기준에 맞추기 위한 친환경 설비 비용도 시설 투자 후 안정화되기까지 수천억원이 들고, 유지비도 1년에 수백억원씩 투입되는 상황이다. 정부 로드맵에 따라 시멘트업계는 2018년 대비 오는 2030년까지 12%, 2050년엔 53%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야 한다.

특히 실적 방어를 위한 제품 가격 인상 카드도 더 이상 쓸 수 없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2022년과 2023년 수요처의 반발에도 세차례나 가격을 올린 시멘트 업계로선 추가 인상을 언급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부도 물가잡기에 적극 나선 만큼 업계도 추가 인상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작년도 건설경기가 안 좋았는데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장 시멘트업계도 그만큼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다만 작년에 예상보다 물량이 더 나와서 실적이 개선된 측면이 있다"면서 "그러나 올해는 태영건설 워크아웃도 있고 작은 중소형 건설사들도 계속해서 무너지는 상황에서 인상을 단행하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시멘트업체들은 내부적으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원가 절감과 리스크 관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불요불급한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원가절감, 생산공정 효율화에 신경을 쓰고 있다"면서 "경영 환경 악화라는 외부적 요인에서 발생하는 위기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야말로 ‘필요한 것 외에는 다 하지마’라는 분위기로,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