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희 영암군수 "관행은 참신하게 바꾸겠다"
우승희 영암군수 "관행은 참신하게 바꾸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혁신수도 도약 계획 발표
2024년 영암군 시무식. (사진=영암군)
2024년 영암군 시무식. (사진=영암군)

[서울파이낸스 (영암) 이현수 기자] 전남 영암군의 혁신 시계가 갑진년 새해 '더 크고 더 젊게 미래로 도약하는 도시'를 향해 더욱 빨라질 전망이라고 6일 밝혔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지방소멸 현실화의 위기 속에서 출범한 민선 8기 영암군은, 그동안 혁신의 깃발 아래 수요자 중심 행정과 군민 편익 정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를 '혁신 원년'으로 선포하고 닦아온 혁신의 토대 위에서 올해는 '대한민국 혁신수도'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영암군의 2023년 혁신 성과는 두드러졌다. 88건 공모 선정과 국·도비 2,600억원 확보는 체계적 모니터링과 부서 간 긴밀한 협력체계로 이뤄낸 결과다. 다양한 분야에서 37건의 수상 실적을 기록해 대외에서도 영암군정의 우수성을 인정했다.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 '지방보조금 운용혁신' 부문 행안부장관상을 포함해 대한민국 쌀 페스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청소년정책 우수지자체 대통령상, 통계진흥 유공 '통계조서' 부문 기획재정부 장관상,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고등급 선정 등 수상 실적도 군정 전 분야에 걸쳐 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신년사에서 "2024년은 '혁신 영암'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책임감과 자신감으로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 활력'. '지역순환경제', '달빛생태', '에너지 전환', '미래첨단농업' 5개 키워드로 올해 영암군 혁신의 내실을 기하기로 했다.  

영암군은 월출산과 영산강 등 천혜의 관광자원의 매력을 '달빛생태'의 이름에 집약했다. 올해는 이를 활용한 달빛생태 관광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곧바로 이어지는 '경제관광'에 정책의 초점을 맞춘다. 

대한민국 대표 축제인 '왕인문화축제'는 지난해 관광객 89만명을 모았다. 올해는 계승과 발전의 측면에서 영암관광문화재단이 축제를 전면 재정비한다.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축제로 탈바꿈하는 전기를 마련한다.

영암군민에게 영암읍의 새로운 밤 풍경을 선사한 월출산달빛축제는 분기별로 개최된다. 영암군은 주민주도형 마을축제 개최를 지원해 영암 전체를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만들기로 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각 읍·면이 개발한 마을여행 관광코스 시범운영이 골자다. 동시에 마을여행 운영 주체도 육성해 더 나은 관광서비스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호남명촌 구림 프로젝트'로 구림지역을 체류형 문화관광 중심지로 꾸민다. 영암읍성 복원, 나불도 활성화에 더해 광주~강진 고속도로 개통에 맞춰 여운재 전망대 조성도 계획 중이다. 

국립공원 월출산의 가치를 십분 활용한 '국립공원 박람회'도 개최한다. 올해와 내년 두 차례 '월출산국립공원 박람회'를 열어 그 기반을 조성하고 타당성을 확보해 오는 2026년에는 '대한민국 국립공원 박람회'로 발돋움시킨다는 계획이다. 월출산 천황사권역 종합개발계획도 확정해 이색체험관광, 먹거리, 정원, 생태힐링 테마지구로 꾸민다. 여기에 월출산국립공원 박람회를 연결해 경제관광 클러스터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영암군은 사계절 활용될 '영암 스포츠 콤플렉스 타운'도 건립한다. 여기에 가상현실(VR) 스포츠센터와 트레이닝센터에 체육인 숙박시설까지 들여 스포츠 강군의 면모도 더욱 가다듬기로 했다.

영암군은 2024년을 '영암 농정대전환 원년'으로 삼, 농민·사회단체·영암군의회와 협치로 농업의 전면 체질 개선과 농정대전환에 나서기로 했다.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계획농정,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영농과 디지털 농업으로 대한민국 미래첨단농업을 선도하는 것이 그 중심 내용이다.  

지난해 30ha 면적을 이용해 항암쌀 등 친환경 기능성 쌀 시범 재배에서 얻은 경험과 자신감으로 오는 2027년까지 재배 면적을 400ha로 늘리기로 했다. 확대된 기능성 쌀 재배로 농가에는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맛과 건강을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또, 영암군 전체 농협의 통합RPC 참여로 단일품종 쌀 판매 체계를 구축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가공유통 분야 마케팅도 강화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선정으로 들어설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은 청년 스마트 창업농의 산실로 꾸며진다. 영암군은 이 공간을 청년이 영암에서 농업으로 성공하는 여러 모델을 발굴하는 장으로 삼기로 했다. 여기에 스마트 농기계 실증단지를 조성해 첨단 농업의 산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2024년 영암군 지역경제의 키워드는 '지역순환경제'다. 이는 농지은행·빈집은행·재능은행 설립과 100개 협동조합 프로젝트로 구체화될 전망이다. 

영암군은 대불산단기업이 지역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농산물 사용, 고향사랑기부 참여 자리를 꾸준히 만들어 가기로 했다. 삼호시장 개설과 로컬푸드 매장 신축으로 지역에서 생산한 상품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역순환경제의 선순환 유통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영암군은 영암형 에너지 대전환을 골격으로 '2050 영암군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마련한다. 지난해 설립한 영암군에너지센터를 콘트롤타워로 에너지 자립마을을 조성하고 신재생 생활에너지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군민발전소 설립도 서두른다. 이 발전소는 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도 도입으로 주민에게 햇빛연금과 바람연금을 나누는 등 지역사회가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갖춘다. 

특히, 영암군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선정된 '영농형 태양광 실증사업'을 성공해 농작물과 에너지를 한 곳에서 동시에 생산하는 영농형 태양광 재배표준모델도 발굴·보급하기로 했다. 

탄소저감을 위해 도시숲과 가로숲을 조성하고 앞으로 들어설 월출산국립공원 생태탐방원을 축으로 남생이 생태공원과 마을정원으로 생활 속 정원문화도 확산한다. 대기오염 배출 방지시설과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를 지원하고 에너지 절감 친환경실천 주민운동으로 탄소중립 선도도시 발돋움도 엿본다.  

우승희 군수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크고, 더 젊게, 미래로 도약하는, 준비되고 도전하는 영암을 만들겠다"며 "불편한 것은 편하게, 낡은 것은 새롭게, 어두운 곳은 밝게, 편중된 것은 균형 있게, 관행은 참신하게 바꿔나가겠다. 늘 새로운 시각으로 멀리 바라보고 영암군민만 생각하며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