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글로벌 디스인플레, 국가별로 차별화···'피벗'에도 영향"
한은 "글로벌 디스인플레, 국가별로 차별화···'피벗'에도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국·미국·유로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 발표
글로벌 물가 둔화속도 정체···국제유가 및 각국별 요인 반영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우리나라와 미국·유로 등 주요지역의 물가 둔화 속도가 최근 더뎌진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각국의 인플레이션 동인과 경기 흐름에 따라 둔화 흐름이 차별화될 수 있으며, 이는 개별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27일 한국은행의 '경제전망보고서-최근 한국·미국·유로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에 따르면 최근 주요국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의 둔화 추세가 크게 완만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올해 1월 미 CPI 상승률이 3.1%로, 전월(3.4%) 대비 0.3%포인트(p) 둔화됐다. 다만 근원서비스물가의 상승모멘텀이 확대되면서, 시장 예상치(2.9%)를 크게 웃돌았다.

유로지역의 CPI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2.4%까지 낮아졌지만, 올해 1월 2.8%로 반등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해 10월 3.8%에서 올해 1월 2.8%까지 낮아졌지만, 여전히 지난해 7월(2.4%)보다 높은 수준이다.

이 같은 물가둔화 속도 정체는 지난해 4분기 중 미국·유로 등 주요 선진국의 물가상승률이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되면서, 연말 연초 중앙은행과 시장이 올해 물가전망을 하향 조정한 것과 대비된다.

한은 물가통향팀은 "주요국 헤드라인 물가상승률은 정점부터 12개월 동안 빠르게 둔화됐다. 에너지가격 하락이 글로벌 디스인플레이션의 공통요인으로 작용한 영향"이라며 "다만 이후에는 기저효과가 사라지고, 유가가 다시 상승하면서 둔화 흐름이 주춤하고 있다. 국가별로 차별화된 동인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중동발 지정락적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이달 1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 대비 1.5% 오른 배럴당 79.19달러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6일 이후 최고치다.

에너지가격 외의 요인은 국가별로 다소 차별화된다. 먼저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말 이후 근원상품이 디플레이션에 진입했지만, 견조한 고용상황이 지속되면서 근원서비스물가 상승모멘텀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였다. 특히 1월 CPI의 경우 집세 상승률이 여전히 높았으며, 근원서비스물가의 상승모멘텀도 상당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내수압력 약화의 영향으로 근원서비스물가의 상승모멘텀이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에서 꾸준히 둔화됐다. 반면 주요국과 달리 농산물가격이 높은 수준을 지속했다. 실제 지난해 8~10월 중 CPI 상승률이 1.4%p나 급등한 데에는, 농산물가격의 급등이 크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향후 물가 둔화흐름은 인플레이션의 동인과 경기흐름에 따라 국가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진단이다. 이는 각국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은 물가통향팀은 "앞으로는 국제유가 상방리스크 뿐만 아니라, 미국의 견조한 경기·고용, 우리나라의 높은 농산물가격과 누적된 비용압력, 유로지역의 높은 임금 오름세 등이 향후 물가 둔화 흐름을 더디게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팬데믹 이후 지금까지의 통화긴축 정도의 차이는 대체로 국별 누적 물가상승률 차이에 비례했다"며 "반면 ‘라스트 마일’에서 물가 둔화속도는 각국의 통화긴축 기조 전환시점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