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할 것"
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3년차 CEO영상 메시지 통해 방향성 제시
리테일테크 분야 강화·해외사업 가속화 주문
신동빈 회장 강조한 실행력 강화 강조
김상현 롯데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사진=롯데쇼핑)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올해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변화) 2.0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과 해외 신규 사업을 통해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김부회장은 27일 롯데쇼핑 내부 인트라넷에 올린 최고경영자(CEO)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난해를 리뷰하며 롯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가운데 올 한 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트렌스포메이션 2.0을 강조했다.

먼저 그는 △롯데백화점 본점의 매출 2조원 돌파 △잠실 롯데월드몰·타워의 방문객수 5500만명 돌파 △마트·슈퍼의 통합에 따른 매출 증가 및 이익 개선 △롯데온의 버티컬몰 입지 강화 △롯데하이마트의 고객 중심 포맷 변화 등을 언급하며 임직원들과 함께 만든 성과에 대해 격려했다.

특히, 해외에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의 최단 기간 1000억 매출 돌파와 500만명 이상의 고객 방문,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리뉴얼 등의 사례를 들었다.

김 부회장은 "롯데쇼핑이 7년만에 롯데쇼핑이 당기순이익을 흑자 전환할 수 있었던 것은 2년간 임직원들이 트렌스포메이션 1.0을 통해 강력한 체질 개선에 힘을 모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4년도 더 많은 경쟁과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새로운 기회 역시 창출될 것"이라며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해 매출과 이익을 동시 성장시키기 위한 트렌스포메이션 2.0의 가속화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김 부회장은 트렌스포메이션 1.0의 체질 개선을 진행하면서 신규 사업을 탐색하고 실행하면서 리테일 테크 분야의 트렌스포메이션과 오카도 추진, 동남아 프리미엄 쇼핑 1번지를 위한 해외사업 가속화 등을 언급했다. HPO(고성과 조직·High Performance Organization) 모델을 바탕으로 조직과 임직원의 성장을 통한 미래 지향적인 역량 구축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RACE의 이니셜을 따와 △강화(Reinforce) 측면에서 원 마인드(One Mind), 원 팀(One Team), 원 미션(One Team)을 통한 시너지 강화 △가속화(Acceleration) 측면에서 직무 전문성 가속화 △창조(Creation) 측면에서 여성 리더의 양적·질적 성장 지원 등 다양성 강화 △제거(Elimination) 측면에서 권위적 리더십 제거·오픈된 소통 등을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특히 김 부회장은 올해 상반기 VCM에서 신동빈 회장이 강조한 실행력 강화(Execution Excellence)를 추진하기 위한 당부 5가지도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롯데쇼핑이 고객 중심의 업종으로 강한 실행력을 갖기 위해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만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ESG 차원에서 환경과 사회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부회장은 "2024년 원 마인드, 원 팀, 원 미션을 통해 고객이 제일 먼저 찾는 쇼핑 1번지가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며 "갑진년 임직원들의 가정에도 푸른 용처럼 힘차고 역동적인 기운이 있기를 바란다"고 메시지를 마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