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업계, 충분한 위험관리·손실흡수 능력 갖춰야"
금감원 "보험업계, 충분한 위험관리·손실흡수 능력 갖춰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부문 금융감독 업무 설명회
"불건전 영업관행에 적극 대응"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에 철저한 위험 관리와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28일 보험회사 및 보험협회 관계자 등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차수환 금감원 보험 담당 부원장보는 "위험관리 역량을 제고해 보험의 대국민 신뢰 제고에 힘써달라"며 "보험회사는 장기채권, 부동산투자 등 불확실한 경제상황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투자자산이 많은 만큼 다양한 상황 변화를 염두에 둔 위험관리와 손실흡수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단기실적 중심 영업을 지양하란 뜻도 전했다. 차 부원장보는 "최근 설계사 스카우트 경쟁,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쏠림 등 과당경쟁이 발생해 부당 승환계약 등 우려가 있다"며 "단기실적에만 치중하기보다 다양한 위험보장을 통한 보장 사각지대 해소 등 민간 사회안전망으로서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대내외 불확실성, 성장정체와 같은 여러 도전요인에 맞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혁신 노력을 기울여달라"며 "판매위주 경쟁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 경쟁과 해외진출, M&A 등을 통한 시장개척 노력을 병행해달라"고 언급했다.

금감원은 불건전 영업관행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완전판매 문화 및 공정한 보험금 지급관행 정착을 위해 감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금융정보를 기반으로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이 가입할 수 있는 보증보험 도입을 추진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실손보험 보장 기능 강화도 검토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