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불안' 정부, 3단계 컨틴전시 플랜
'홍해 불안' 정부, 3단계 컨틴전시 플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연동해 지원 강화
산업자원통상부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안덕근 산업부 장관 주재로 '제3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산업자원통상부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안덕근 산업부 장관 주재로 '제3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홍해 무역 항로에서 불안이 지속되자 정부가 수출 기업을 위한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안덕근 산업부 장관이 주재한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비상 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재 수출품의 선적과 인도, 국내·외 생산, 에너지 도입 등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운임 상승, 선복 부족 등을 호소하는 수출 기업이 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한국무역협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홍해 사태 등으로 물류 애로를 겪고 있다고 답한 수출입 기업은 74.6%에 달한다.

정부는 이번 컨틴전시 플랜에서 글로벌 운임 수준에 따라 3단계로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000∼2700포인트인 경우 1단계를 적용해 수출 기업에 물류비, 선복, 유동성 등 지원을 강화한다. 

정부는 현재 1단계 지원책을 시행 중이다. 미주·유럽 등 공동물류센터를 긴급 지원하고, 수출 바우처를 통한 물류비 지원 한도를 기존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HMM 등 국내 물류사를 통해 확보한 선복의 일부를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배정하고, 물류 컨설팅을 지원한다. 홍해 사태로 인한 물류 차질로 피해를 본 기업에 대해서는 무역보험의 선적 전 보증 한도를 우대하고, 수출 거래선 유지 등 특별지원을 한다.

SCFI가 2700∼3900포인트로 오르면 2단계를 적용한다.

2단계에서는 하반기분으로 배정된 31억원 규모의 수출 바우처를 조기 집행하고, 물류 차질 기업에 대한 보험금 지급 기한을 기존 2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등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단기 수출보험 만기 연장 등 특별지원도 한다.

SCFI가 3900포인트를 뛰어넘는 경우는 3단계 조치로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추가로 물류비 확대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책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단계적 지원 계획을 뛰어넘어 신속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