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40년] 'AI 대응' 한목소리, '통신비 부담'엔 온도차
[이동통신 40년] 'AI 대응' 한목소리, '통신비 부담'엔 온도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상 SKT 사장 "AI시대, ICT 가야할 길 제시하고 선도할 것"
5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 '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T)
5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 '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정부와 학계, 산업계가 출범 40년을 맞은 국내 이동통신에 대해 인공지능(AI) 전환에 주력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연세대 바른ICT연구소는 5일 '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서울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동통신의 미래가 AI라는 점에 공감대를 모았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창사 40주년을 맞아 축사에서 "(이동통신) 40년 역사를 뒤로하고 새롭게 직면한 AI 시대엔 마치 전기가 20세기 경제와 일상을 통째로 바꾼 것처럼 AI가 21세기 산업과 생활을 전면적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AI 시대에 ICT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선도하고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섭 연세대 총장도 축사를 통해 "이동통신은 국가 경제를 이끌어온 ICT 혁명의 대표주자였다"면서 "AI가 이제 산업과 사회 모든 영역에 걸친 패러다임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관은 '이동통신 40주년 성과와 향후 ICT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통신사들이 디지털 전환을 넘어 AI 기반으로 대한민국 대전환(AX)을 견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정책관은 "6G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고 룰 세팅을 저희가 하는 게 중요하다"며 "AI를 컨트롤하지 못하면 인류가 어떻게 될 것인지 짚어봐야 하는 시점이 됐다. 이제 AI 윤리와 신뢰성 확보가 더 중요시되는 것"이라며 신중한 접근도 주문했다.

또다른 발표자인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AI 대응은 통신 산업의 영광을 되살리는 데에도 중요하다"며 "통신 서비스의 진화를 위한 AI의 접목이 당연히 필요하고, AI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통신이 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오픈AI나 구글과 대놓고 경쟁하진 않더라도 적어도 적극적 형태의 방어 전략이 필요하다"며 "크게 뒤처지지 않아야 하고, 빅테크들과 틀어질 때를 대비한 대안을 확보하며, 기술 변화를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통신비 부담 문제에 대해서는 발표자들의 견해가 다소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김 정책관은 통신산업 성장과 국민 편익 사이의 균형점을 고민 중이라면서도 "일반 국민의 시각을 반영해 요금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생각을 한 것"이라며 정부가 중저가폰 확대, 중고폰 인증제, 요금제 다양화, 단말기 유통법 폐지 추진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권 교수는 "통신요금이 비싸면 (데이터를) 적게 써야 하는데 우리 국민의 통신 소비량이 많다는 점에서 과연 가격만의 문제인지 의문"이라면서 "통신비 불만이 가격이 아닌 총 소비액이라면 요금 인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고품질 서비스를 가장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진취적 형태로 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